200MW급 1조 5천억 투입 2024년 가동
50만 가구 1년 사용할 전기 생산

▲ 충북도와 음성군, 충북개발공사는 6일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 한국자산에셋운용㈜, ㈜대우건설과 연료전지 발전사업 투자협약 했다./충북도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음성군 매동인곡산단에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가 건설된다.

6일 충북도와 음성군, 충북개발공사 등은 도청에서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투자협약 했다.

이 발전소는 수소와 산소 반응으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시설이다.

충북도와 음성군은 원할한 사업을 추진을 위한 행정 지원을, 충북개발공사는 맹동인곡산단을 조성한다.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 한국자산에셋운용㈜, ㈜대우건설로 구성된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컨소시엄은 발전사업 개발, 자금조달 등 사업 개발과 자금 조달 등 역활을 맡는다.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는 50만 가구가 1년동안 사용할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는 200MW급으로 지어진다.

충북인프라에너지투자컨소시엄은 2024년까지 음성군 맹동인곡단지 내 8만5천㎡(2만6천평) 규모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총 1조 5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 사업은 200MW급으로 현재까지 충북에 예정인 연료전지 발전소 중 가장 큰 규모다.

2024년 하반기에 본격 가동되면 연간 1700G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되고  이는 약 50만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인곡산업단지는 171만 5천㎡ 규모로 총 사업비는 2708억원이 투입된다. 신물질 생명공학(BT), 재료·신소재(NT), 전기·전자·정보(IT), 메카트로닉스(MT)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도는 맹동인곡산단을  기업 사용 전력량 100% 전환을 위한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RE100 스마트 산업 특화단지'로 조성한다.

도 관계자는 "충북은 정부의 분산형 전원정책 기조에 따라 전력자립도 100%를 추진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발전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