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거행

김태흠 지사가 3.1절 기념식에서 “충남이 국민통합과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끌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 충남도
김태흠 지사가 3.1절 기념식에서 “충남이 국민통합과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끌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 충남도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3.1운동의 역사를 계승해 충남이 국민통합과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끌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1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김 지사와 도내 보훈단체장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개식선언과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독립선언서 낭독, 유공자 표창, 김 지사 기념사,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105년 전 그날의 열망과 함성은 임시정부 수립과 독립투쟁, 산업화와 민주화로 이어지며 자유 대한민국을 세우는 가장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도전과 성취의 역사는 계속되어야 한다”며 “조국의 독립 앞에서 하나가 되고 대한민국이라는 새로운 미래를 꿈꿨던 3.1운동의 역사를 계승해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남은 지방과 수도권, 사회경제적 약자와 강자, 노장청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북부권과 서남부권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베이밸리 완성 등 대한민국의 경제지도를 새롭게 그리며, 지역 의대 정원 확대와 국립의대 설립에도 앞장서 “17개 시도 가운데 맨 앞에 서서 통합과 상생의 미래를 그려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지사의 뜻이다.

또 “‘기초를 확립하고 바탕을 다진다’는 축기견초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 발전의 새 기틀을 세우겠다”라며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끌어가겠다는 뜻도 내놨다.

이를 위해 제2의 농지개혁, 제2의 새마을운동을 펼쳐 농업의 구조와 시스템을 바꾸고, 미래산업으로 육성하는 한편, 기후위기에는 탄소중립경제를 통해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석탄화력발전특별법 제정을 이뤄내 10조 원 대 지원 기금을 조성하는 등 석탄화력 폐지 연착륙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출생 극복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김 지사는 “저출생은 국가의 존립을 위협하는 절체절명의 시대적 과제이나, 현금성 정책과 같은 단순한 해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취업과 주거, 결혼, 출산, 양육, 교육 등 생애주기 단계마다 기존의 틀을 깨는 파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 앞서 김 지사는 김기영·전형식 도 행정·정무부지사, 실국원장 등과 함께 내포신도시 보훈공원 충혼탑을 참배하며, 선열들께 경의를 표하고, 충남 발전과 220만 도민의 안녕을 기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