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골드코스트 및 안면도 국제관광단지 완성 강조

5분발언을 하고 있는 윤희신 충남도의원. / 사진 충남도의회
5분발언을 하고 있는 윤희신 충남도의원. / 사진 충남도의회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충남도의회 윤희신 의원(태안1·국민의힘)은 23일 제34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안면도는 최적의 산림자원연구소 이전지”라고 제안했다.

윤 의원은 “안면도는 경제적 우수성과 산림 자원의 역사적 중요성이 결합된 최적의 이전지”라며 “도유림을 포함한 도유지가 면적의 38%를 차지하고, 산림자원연구소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토지 매입비용이 들지 않는 것은 이전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면도는 특히 세계식량농업기구(FAO)에서 인정한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의 모범 사례로, 안면송 80만 그루 등 고급 목재가 서식하여 산림자원연구소가 유치되면 안면송 보존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산림연구가 내륙의 산림뿐 아니라 해양산림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바다를 접하고 있는 안면도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림자원연구소의 안면도 이전은 서천에서 아산까지 충남 서해안 지역을 ‘대한민국의 골드코스터’로 만들겠다는 김태흠 지사 공약을 위한 프로젝트의 핵심이며 ‘안면도 국제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완성을 이루는 큰 동력이라는 것이다. 

태안군은 도내 최초로 산림자원연구소 이전 최적지 발굴 용역을 시행하고, 지난해 10월 말까지 6만 2000명의 군민 중 24,753명이 유치 청원에 참여했다.

이밖에 태안군민 400여 명으로 구성된 범군민 추진위원회는 김 지사를 만나 산림자원연구소의 안면도 이전을 건의했고, 지난해 6월 30일에는 안면도 이전을 위한 유치 신청서를 충청남도에 제출했다.

윤희신 의원은 “충남의 단 한 곳, 태안 안면도가 산림자원연구소 이전 최적의 위치”라며 “충남의 균형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