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기 군의원, 5분발언 통해 청양군에 제안 

임상기 청양군의원이 16일 5분발언을 통해 “충남도가 폐지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를 자체적으로 시행하자” 고 제안했다. / 사진 청양군의회
임상기 청양군의원이 16일 5분발언을 통해 “충남도가 폐지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를 자체적으로 시행하자” 고 제안했다. / 사진 청양군의회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임상기 청양군의원이 16일 지난해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를 폐지해 농어민수당과 통합한 것은 여성이 행복한 농촌을 만들어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과 맞지 않는 결정이었다고 비판했다.

충남도의 결정이 ‘제5차 여성농업인 육성 기본계획’의 방향에 맞지 않고, 삭감한 예산으로 여성농업인을 위한 사업이 아닌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충남 여성농업인들에게 박탈감을 주는 정책이라는 것이다.

임 의원은 충남도의 중복지원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도 “농어민수당과 행복바우처는 근거법령, 지원대상, 지원목적이 모두 다른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행복바우처에 대해 여성 농업인의 86.6%가 만족하고 있다고 밝힌 임 의원은 “ 군비로 예산을 세워서 사업을 시행하자”고 제안했다.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청양군의 행복바우처 대상자는 4233명으로 약 8억5천만원의 예산이 소요됐다.

임 의원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촌 현실 속에서도 여성농업인의 처지는 더욱 열악하다”면서 “지속가능한 농촌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성 농업인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남도는 지난해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를 폐지하고, 삭감한 예산의 대부분을 스마트팜 단지 조성에 편성했다. 일부분은 대체 사업으로 여성농업인 편의장비 보급에 2억 4천만원, 여성농업인 교육 및 해외연수에 4억 1800만원을 편성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