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에 생활인구 확보 위한 다양한 정책 제안  

16일 김기준 청양군의원이 “청양지역의 지역소멸 위기를 생활인구 확보로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진 청양군
16일 김기준 청양군의원이 “청양지역의 지역소멸 위기를 생활인구 확보로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진 청양군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김기준 청양군의원이 16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생활인구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생활인구란 특정지역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으로서 기존의 등록인구에 통근, 통학, 관광, 휴양, 업무 등의 목적으로 체류하는 사람을 포함하는 새로운 형태의 인구개념이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6월 기준으로 7개의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한 생활인구 시범 산정결과 공표에 따르면 모든 지역의 체류인구수가 등록인구수 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감소가 심각한 청양군의 입장에서는 생활인구 확보를 위해 집행부가 발 빠르게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정부가 2024년도부터 89개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생활인구를 산정해 분기별로 공표하고, 하반기에는 카드사와 연계해 생활인구의 소비패턴까지 분석해 제공할 계획인데 그렇게 되면 데이터에 기반 해 청양군 맞춤형 정책 추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국 최초인 남원시 생활인구 기본 조례나 생활인구 유치를 위한 공주시의 신5도2촌 사업을 예로든 김 의원은 “청양군도 차별성 있는 청양형 생활인구 정책을 속도감 있게 준비해야한다”고 집행부에 당부했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세부사항으로 ▲체류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정책 ▲청양군의 장점을 살리는 청양군만의 차별화된 정책 ▲정부의 인구정책 방향과 청양군의 정책 방향 일치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