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북이면 주민간담회 "암 발병 주민 건강 피해 원인 찾기에 최선"

▲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청주 북이면 주민들을 찾아 건강영향조사 추가 재조사를 최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용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소각 시설이 밀집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에 대한 추가 주민 건강영향조사로 의문을 해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14일 북이면 다목적회관에서 암으로 사망한 피해 유가족과 주민, 시민사회단체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환경부가 주민 건강영향조사를 했지만 여전히 주민들이 불안과 의문점이 해소되지 않는 것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번 건강영향조사시 일부 주민들의 소변에서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높게 나온 만큼 그 원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사해 밝혀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추가조사에서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의문점을 해소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인관관계가 없다고 밝힌 것에 명확한 답은 없었으나 정부 차원에서 인과성이 입증되지 못해도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노출현황 데이터 부족, 질병 발생에 대한 과학적 인과관계 규명에 한계가 있으나 충북도, 청주시와 협력해 주민 건강피해 원인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주민 간담회에서 암으로 사망한 유가족과 주민대표 등은 "북이면만 소각장이 몰려 있나, 사람이 숨쉬고 살게 해달라"고 분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종순 청주충북환경련 국장은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재조사가 진행되고 지난 조사결과에 대한 역학기관에 검증을 받겠다고 했다"며 "주민협의체 구성도 주민의 의견을 듣기로 했고 전 과정을 공개하겠다고 한점은 일련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실추된 북이면 명예회복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없었고 폐기물 공영화 정책에도 만족할 답변을 아니었다"고 말했다.

북이면은 1999년 시작으로 소각장 3곳에서 전국 폐기물의 6.5%(청주폐기물의 37.3%)인 하루 550t을 소각하고 있다.

최근 10년 사이 60명의 주민이 암으로 사망했고, 이 중 31명은 폐암으로 판정됐다. 현재도 40명 이상의 주민들은 호흡기나 기관지 질환을 앓고 있고, 재가암 환자도 10년 새에 4배나 늘었다.

2019년 주민들의 청원으로 환경부가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했으나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는 환경부의 발표에 지역의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환경부를 규탄하며 재조사를 촉구해 환경부가 재조사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