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쏘임 사고 급증 추세 

▲ 만리포 해수욕장에 배치된 119시민수상구조대의 해파리 쏘임 환자 응급처치 모습.

[충청뉴스라인 장영숙 기자] 태안소방서(서장 김상식)는 여름철 수온이 높아짐에 따라 바닷가 일대에서 해파리 쏘임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나타나는 독성 해파리는 '노무라입깃해파리', '보름달물해파리' 등 7여 종으로, 이들은 평소에 비해 본격 피서 철인 8월부터 월등히 높게 발견된다.

  실제 119시민수상구조대가 활동하고 있는 만리포해수욕장에 응급처치를 받는 해파리에 쏘임 환자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바닷가를 찾는 피서객들은 안전수칙 당부를 숙지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해파리에 쏘였을 경우 즉시 물 밖으로 나와 쏘인 부분을 만지거나 문지르지 말고 바닷물 또는 식염수로 충분히 세척한 다음 남아 있는 촉수는 핀셋 또는 카드 등으로 제거해야 한다.

  만일 응급처치 후에도 쏘인 부위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구토, 식은땀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나면 신경마비, 의식불명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즉시 119에 신고해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상식 태안소방서장은“해파리에 쏘임과 같은 수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수칙 홍보 및 관내 해수욕장에 119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하고 있다”며“여름철 태안을 찾는 피서객들의 안전한 여름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