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충북대책위, 2일 세종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

▲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대책위와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주민들이 2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재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미세먼지충북대책위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대형 민간 폐기물 소각장 3곳이 밀집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주민들에 대한 암발생 관련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재조사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북이면은 소각장 3곳이 밀집돼 전국 폐기물의 6.5%인 하루 550톤을 소각하고 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와 북이면 주민들은 2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소각장의 이익을 대변하고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주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의혹들을 해소하고 주민들의 건강과 일상을 지켜줘야 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민이 수용하고 납득 할 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재조사와 전문가 그룹에 자문을 구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13일 1년 3개월에 걸친 조사 끝에 청주시 북이면 일대 소각장으로 인한 주민 암 발생과 암 사망 관련 건강영향 조사 결과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히 확인할 만한 과학적 근거는 제한적”이라고 발표했다.

환경부는 '소각시설 배출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과의 인과관계'를 부정하면서 주민들이 뿔이 났다.

최근 10년 사이 60명의 주민이 암으로 사망했고, 이 중 31명은 폐암 진단을 받았다. 지금도 40명이상의 주민들은 호흡기나 기관지 질환을 앓고 있고, 재가암 환자도 10년 새에 4배나 늘었다.

대책위는 “주민들이 20년에 걸쳐 축적된 피해를 13명의 조사관으로 1년여의 짧은 시간 안에 조사하기에는 시간과 인력부족 했다”며 “확보 가능한 자료도 2015년 이후 일부 자료에 불과하고, 급격히 소각량이 증가한 2007년 이후 암 잠복기를 고려할 때 이번 조사는 시간적 제약이라는 한계가 있어 처음부터 신뢰 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한편 청주시의회 박완희 의원도 지난달 28일 북이면 주민들의 암 발생률과 인근 3곳의 소각장과의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다고 발표한 환경부에 유감을 표명하며 상시적인 주민건강조사 실시를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