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단양군의회서 81차 정례회, 촉구 결의안 국회 등 전달 예정

▲ 충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6일 단양군의회에서 제81차 정례회를 열고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청주 패싱’ 규탄 및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반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청주시의회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6일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의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위해 힘을 결집했다.

충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이날 단양군의회에서 제81차 정례회를 열고 최충진 협의회장(청주시의장)이 발의한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청주 패싱' 규탄 및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반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문에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 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 발표에서 균형 발전을 중심으로 철도망 구축계획을 추진했다고 밝혔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며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계획이 초안에 반영되지 못한 것은 국가 균형 발전 의지 부족을 여실히 보여준 것"고 지적했다.

이어 "충북·충남·대전·세종은 지난해부터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주장했지만 4차 국가철도망 반영계획에 청주를 패싱, 대전·세종만의 메가시티로 전락했다"며 "대전·세종만 비대해지는 새로운 불균형과 충북도민·청주시민의 소외감을 초래할 것"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계획안은 청주시민, 충북도민은 남을 위한 철도에 땅만 내주고 아무 이익도 취하지 못하는 '핫바지'에 불과하게 만들었다"며 "국토부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전면 재검토하고 청주 도심 통과 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안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정례회에서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에 따른 전문교육기관 설립 및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신설 촉구 결의안’, ‘쌍용 C&E 폐기물매립시설 조성계획 철회 촉구성명서’, ‘국민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지방선거일 변경건의문’ 등을 채택했으며 관련부서에 송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