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적극행정 실천다짐’ 선서

▲ 김기훈(사진 오른쪽), 허도연 주무관이 직원 대표로 적극행정 실천다짐문을 낭독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장영숙 기자] 군민이 공감하는 적극적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태안군 전 직원이 적극행정 실천 다짐에 나섰다.

군 공직자들은 지난 4일 군청 대강당에서 ‘적극행정 실천 다짐문’을 통해 소극행정에서 벗어나 적극행정 추진으로 일하는 공직사회를 정착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발표한 ‘태안군 공무원 적극행정 실천다짐문’ 내용에는 △불합리한 업무관행 등 소극행정 타파 △가능한 최선의 방법을 찾는 적극행정 실천 △이해충돌 상황에서 적극적 이해조정 업무처리 △규정과 절차 미비 시 합리적인 방안 모색 및 공공 이익을 위한 업무추진 △새로운 행정수요 및 행정환경 변화에 선제적 대응 △군민 행복을 위한 새로운 정책 발굴 및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직원 대표로 다짐문을 낭독한 김기훈 주무관은 “군민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적극적인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이번 적극행정 실천 다짐을 통해 군 공직자들이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적극적인 업무 처리로 군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세로 군수는 “철저히 군민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규제와 관행을 혁신해 나가야 한다”며 “적극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있으며 이를 위해 전 공직자들의 열정과 의지가 추진 동력이 되는 만큼 모두가 함께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힘써달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해석의 논란이 있는 애매한 규정과 막대한 공공의 이익을 가로막은 사안에 대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 유권해석 또는 태안군 적극행정위원회(인사위원회)에 부의해 그 결과를 행정에 반영하는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활용, 담당 공무원의 업무부담을 경감하고 실질적인 적극행정을 주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