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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제외…적자 조정해야"청주도심 패싱 충청권광역철도 비효율, 구간조정 필요"
정초시 충북연구원장, 교통수요 잠재력에 청주도심 노선 반영해야
김대균 기자  |  skyman5791@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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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5.03  17:0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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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일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반영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현재 대전과 세종 도심은 연결된 반면 청주 도심은 제외됐고 이번 계획안은 충청권 주민 간 광역교통 서비스 불평등을 초래와 향우 광역철도 수요 부족 구간의 적자 누적으로 운행 구간 조정이 예상된다고 나왔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도심을 제외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충청권 광역철도와 수도권 내륙선가 수요부족 구간의 적자 누적 예상되는 등 적자 운행이 불가피 할 것이라 주장이 나왔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3일 연구원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반영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광역철도'를 기조 발제했다.

정 원장은 "국가철도망 계획안에 반영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오송역~청주국제공항 구간은 도심에서의 접근성이 현재와 차이가 없어 이용 수요가 낮다"고 지적했다.

또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수도권 내륙선)의 혁신도시~청주공항 구간도 공항을 연결해 청주 시민이 이용할 수 없다"며 "광역철도 기능을 위해 진천~청주 간 일상적인 통행이 가능해야 하지만 현 계획안은 수도권 주민의 청주공항 이용 용도로 축소했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청주공항 이용객 중 수도권 동남부는 3% 이내로 수요가 많지 않다"며 "오송역~청주공항 구간, 혁신도시~청주공항 구간은 수요 부족으로 전체 광역철도 운영에 비효율 발생이 예상된다"고 짚었다.

이어 "청주공항 연계 구간은 명맥만 유지되고, 향후 적자 누적으로 운행 구간 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며 "이런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교통수요 잠재력이 있는 청주 도심을 연결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충청권 광역철도는 대전, 세종과 청주 도심을 연결해 출퇴근 등 일상 통행에 이용돼야 한다"며 "현재 청주 도심을 패싱해 이를 제공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 "균형발전의 대안으로 인구 85만명의 충청권 거점도시 청주를 패싱하는 현재 노선계획안으론 사실상 메가시티 완성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청주 지역의 광역철도망으로 활용할 충북선의 낮은 이용률과 충북선 오송역~청주공항 구간의 기능 중복 운행으로 과부하 우려 등을 내세워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초안) 발표에서 청주 오송에서 도심을 통과해 청주국제공항으로 연결하는 노선이 제외해 충북 민·관·정이 반발했다.

하지만 충북 청주의 생활권인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은 반영돼 논란의 불씨만 키워진 셈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제외로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정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청주 도심 통과 노선 반영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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