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 묵은논이 마을 10여 농가 수확에 분주

▲ 삼잎국화 수확에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청양 ‘묵은논이’ 마을 주민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삼잎국화’, 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봄나물이다. 예쁜 이름처럼 씹을수록 그윽한 국화 향기가 일품인 삼잎국화는 두릅이나 취나물처럼 대중적인 식재료는 아니지만 오래전 시골에서는 마당 구석이나 텃밭에 두어 포기 심어 새순을 따고 무쳐 밥상에 올렸던 추억의 존재다.
 
어른들의 기억 속에는 어린 순으로 봄부터 초가을까지 배고픔을 견디게 해줬던 고마운 나물로 기억되기도 한다.

요즘 이런 삼잎국화 수확과 출하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는 마을이 있다. 시내버스도 다니지 않는 한적한 시골인 청양군 장평면 죽림리 ‘묵은논이’ 마을이 주인공이다. 

주민들은 요즘 새 소득작물로 떠오른 삼잎국화의 매력에 푹 빠져 지낸다. 5년 전부터 삼잎 국화를 재배하기 시작한 주민들은 5월 말까지 4~6회가량 봄나물을 수확하고, 7월 이후에는 줄기 끝에 달리는 노란 꽃으로 마을 경관을 아름답게 가꾼다. 

삼잎국화는 잎 모양이 베를 짜는 삼(대마)의 잎을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꽃말은 묵은논이 주민들의 심성처럼 ‘밝고 고상하다’이다. 

어린 순을 나물로 무쳐 먹어본 사람은 두릅과 취나물의 중간 맛이 난다고 한다. 

삼잎국화는 나물무침 외에도 곤드레처럼 떡이나 밥에 함께 찌어 먹을 수 있다. 또 상추 대신 삼겹살을 싸서 먹거나 시금치 대신 된장국에 쓰기도 하고 장아찌를 담거나 묵나물로 말려 쓰기도 한다.

삼잎국화는 한 번 심으면 다년간 수확할 수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골다골증을 예방하고 거담․이뇨 작용이 있으며, 철분과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묵은논이 마을에서는 청림농원(대표 전옥자)과 인근 10여 농가가 6,600㎡ 면적에서 삼잎국화를 재배하고 있다. 삼잎국화 모종이나 나물을 구입하고 싶은 사람은 청림농원(010-6444-5592)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