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련, 22일 지구의날 "충북의 모든 사업 탄소중립 중심으로"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51번째 지구의 날을 맞아 충북도의 모든 사업이 탄소중립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청주충북환경련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지구의 날을 51번째 맞아 지구는 우주의 푸른 별이 아닌 ‘위기의 지구’로 불려졌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위기의 지구를 구하기 위해 충북도의 모든 사업이 탄소중립 중심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경고했다.

청주충북환경련은 22일 충북도청 서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기의 지구를 살리기위해서는 제4차 충청북도 종합계획의 최우선 목표를 ‘탄소 중립과 에너지 전환 실현을 통해 기후위기를 선도하는 충북’으로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한달전 발표한 ‘제4차 충청북도 종합계획’은 ‘포용과 혁신을 선도하는 강호축의 중심, 충북’으로 4개의 목표와 6개의 추진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보전을 통한 녹색공간 조성 비용은 전체 예산의 3%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구의 날에 충북도가 해야 할 일은 시민실천 캠페인만이 아니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기존 정책을 수정하고 실현하기 위한 행정체계를 만드는 일”이라며 “2050 탄소중립 달성 선언이 선언으로 그치지 않고 실현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 예산, 행정체계를 다시 세우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련은 "충북도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탄소배출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사업에 반영해 수정하는 탄소인지예산제도가 필요하다”며 “탄소인지예산제도를 실시해 현재 진행중인 도의 모든 사업을 평가하여 수정해야 한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한 행정체계가 개편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충북도는 기후대기과가 운영중이지만 기후위기 대응전략실이나 기후에너지실 같은 행정체졔로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