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태, 위해에 콜센터 운영하며 18억원 편취

▲ 충남경찰청이 중국 연태와 위해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사기 행각을 벌인 전화금융사기조직을 검거했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충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중국 연태와 위해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피해자 68명으로부터 18억원을 편취한 해외 전화금융사기조직 일당 7명을 구속했다.

12일 경찰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피해자들에게 무작위로 전화를 해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이고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하게 한 후 타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게 하고 이를 다시 가로채는 방법을 사용했다.

피해자들은 대부분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로 기존 대출금에 더해 제3금융권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아 피의자들에게 건네주어 그 피해가 더 막심했다.

전화금융사기조직은 총책·인력 모집책·피싱책 등 각자 역할을 분담해 운영했다. 경찰은 조직원 20명중 7명을 구속하고 해외에 체류 중인 8명에 대해 여권말소 및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 적색수배를 했다. 또한, 검거된 조직원에 대해서는 사기는 물론 범죄단체조직 혐의까지 적용하여 엄정한 처분을 받게 했다.

경찰은 이들의 범죄수익을 추적해 피싱책 팀장이 범죄수익으로 구매한 가상화폐 약 6천4백만원 상당을 추징보전 했으며 추후 피해자들에게 환부할 예정이다.

경찰은 향후에도 범죄수익에 대해 적극적으로 추적하여 피해자들에게 환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