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산폐장문제해결을 위한 시민행동 16일 기자회견서 주장

▲ 시민행동 회원 등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산폐장의 국가책임제와 지자체의 직접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당진시민들이 다시 한 번 산폐장 국가책임제와 지자체의 직접운영을 요구하고 나섰다.

당진산폐장문제해결을 위한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 회원과 지역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20여명은 16일 오전 당진시 민원실 앞에서 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송산·석문산폐장이 운영을 시작했으나 매립이 끝나도 3~40년 동안 침출수를 처리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기에 국가책임제와 직접 운영 요구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주장했다.

▲ 모두 발언을 하고 있는 오윤희 당진어울림여성회장.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 나선 오윤희 당진어울림여성회 회장은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 줄 당진을 위해 산폐장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행동 김진숙 대표는 "세종, 광양, 제천 등지의 산폐장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장기간의 사후관리가 필요한 사업을 이윤추구가 목적인 민간 업체에 맡기는 것부터가 근본적으로 문제"라면서 "민간 업체가 산폐장을 운영하다보니 짧은 시간 내에 산업폐기물을 대량 매립 후 제대로 된 처리를 하지 않고 '먹튀'하는 경우가 다반사로 침출수 처리에 매년 수십억 원을 사용하는 고대, 부곡 폐기물 매립장의 사례를 보면 잘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국가와 지자체가 직접 책임지는 생활폐기물 처리방식과 같이 산업폐기물도 국가가 책임지고 이를 지자체가 직영해야한다고 재차 요구했다.

▲ 참석자들이 산폐장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기원하는 퍼모먼스를 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산폐장 문제 해결을 기원하는 심정을 담은 퍼포먼스를 끝으로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시민행동 정노금 사무국장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아직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이 정해진 것은 없지만 뜻을 함께하는 시민단체들과 활발하게 의논 중"이라며 "산폐장을 비롯한 환경문제를 개선하는 활동을 계속 벌여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