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코디네이팅, 청년 인적자원 특화 취창업 등 2개 약정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지역 주도(主導)의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섰다. 
1일 (재)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세종시 일자리창출 코디네이팅 사업’,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과 ‘지역청년 인적자원 특화 취창업 지원사업’지원약정을 각각 체결했다. 
코디네이팅은 청년에게 업무 경험을 제공, 관련 분야로 취ㆍ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조센터에서 지역 청년 10명을 10개월간 직접 고용하고, 취창업 인큐베이팅, 구인구직 만남의 날 지원 등 업무에 참여시킬 예정이다. 
인적자원 특화 취창업지원사업은 영상 분야 능력을 갖춘 미취업 청년 20여명을 채용해 기업홍보 영상제작 경험을 부여한다. 컨설팅과 멘토링을 통해 직무 역량을 향상, 이후 취ㆍ창업의 길을 열어주는 사업으로 이달부터 1년 간 운영된다. 
특히, 기업홍보영상을 활용해 청년에게 지역 중소기업의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은 홍보영상 제작 지원으로 매출을 올리고 고용친화 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이달 수행기관을 통해 참여자 모집과 기본교육 등을 거쳐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현재 우리시 청년실업률이 타 시도에 비해 낮은 상황이지만, 청년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며, “이번 사업에 많은 청년들이 참여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사업 운영기관인 (재)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세종시는 6월말 현재 청년실업률이 5.9%로 전국평균(10.1%)보다는 낮지만, 시 전체 실업률(2.3%)보다 높다. 이에 행정안전부‘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공모에 적극 참여해 5개 사업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