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20일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10월 30~11월 3일)’을 앞두고 훈련 참가 기관과 민간단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 및 테러와 관련, 2차 전문가그룹 자문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훈련 시나리오 행동매뉴얼 반영여부, 훈련 진행 절차의 적절성, 참여기관의 역할 및 임무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시는 이날 논의된 회의 결과를 토대로 오는 11월 1일 세종공동구에서 펼쳐지는 현장훈련 시 테러로 인한 인명피해 및 시설물 피해와 관련, 신속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테러범 소탕, 응급복구 등 입체적인 훈련을 전개할 예정이다.

세종공동구는 전국 최대 규모의 국가보안시설 및 국가중요시설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내부에 주민편의를 위한 다양한 수용시설이 설치돼 있어 복합재난에 대응한 종합훈련이 필요한 시설이다. 

장만희 시민안전국장은 “충실한 훈련기획과 실행으로 민․관․군․경의 재난 네크워크를 강화하여 신속한 재난대처가 가능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훈련기간 중 다소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되지만,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지난 8월부터 훈련기획팀을 구성하여 자체회의를 진행하고, 민간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등 완벽한 훈련에 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