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희 홍성경찰서 광천지구대장

 
건강기능식품은 판매자의 말만 믿고 샀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요즘 건강기능식품은 방문 판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특히, 농촌지역 노인층을 상대로 여러 가지 유형으로 접근하여 종종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어 안타까운 마음에 피해 유형 과 피해를 입지 않는 예방법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피해 유형은 무료관광. 식사제공 등을 미끼로 노인들을 모은 후 상품 구입을 유도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 피해 유형은 마을회관 등을 돌며 생필품을 나눠준다고 노인분 들을 모은 후 강연회, 공연 개최 후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이며, 세 번째 피해 유형으로는 경품 당첨이나 무료 샘플 제공을 빙자 해, 물품을 배송한 뒤 대금을 청구 하는 방법이다.

물품 구매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가격 효능에 대해 가족 등과 상의 한 뒤 천천히 구입 여부를 결정하고, 무료관광이나 공짜 사은품은 제품 판매가 목적인 상술 가능성이 높으므로 무료 관광이나 식사 접대를 받았다고 해서 상품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

특정 질병에 특효라는 세상 만병통치약은 없으며 환불 보장 해 준다는 말도 거짓 가능성이 많아 너무 믿지 말아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상품구입계약이 체결될 수 있을 만큼, 개인 인적사항을 함부로 알려주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