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비대위 "학습권 열악·안전·유해물질 발생 위협 우려에도 충분한 논의 없어"
학교 이전 1년만에 과밀학교 '웬말'...학생 수용예측 실패한 무능한 졸속행정 도마위
도교육청 "모듈러 교실 안정성 입증·단순 구조물 아냐"

▲ 청주 내곡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컨테이너 교실 설치에 반발하며 근조화환을 설치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학부모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컨테이너 급조로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지 말라"

충북도교육청은 청주 내곡초등학교에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이동식 가건물인 '모듈러 교실'을 설치하겠다는 졸속행정의 표본에 학부모들이 비난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학부모들은 학습권 침해, 안전성과 유해물질 발생 등 우려에도 충분한 논의 없이 모듈러 교실 설치를 강행하려는 졸속행정에 분토했다.

4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청주테크노폴리스지구 내 내곡초의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2022년까지 모듈러 교사(교실)를 설치해 학생들을 분산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9년 3월 기준 내곡초 정원은 30개 학급(급당 33.76명)에 1천13명이 등원하고 있다. 학교 인근에 아파트 단지 5곳(3천241가구), 단독주택(38가구)이 지어지면서 2025년까지 정원은 1천600여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도 교육청은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2025년까지 초등학교 신설이나 증축해  학급수를 64개로 늘려 급당 학생 27명을 분산 수용할 계획이다.

문제는 청주테크노폴리스지구 내 문화재 지표조사가 지연돼 5년 이상 소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 청주 내곡초등학교 주변으로 이동식 컨테이너 교실 설치에 분통하며 충북교육청에 비난했다./김대균 기자

내곡초 학부모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내곡초와 충북교육청은 학부모의 의견에도 충분한 논의 없이 컨테이너 취급에 교실 설치를 강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철회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 확정·통보에 중요한 절차상의 오류를 인정하지 않았다"며 "원칙들의 자신이 세운 원칙마저 지키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곡초 증축 이전은 학생수 증가를 예견한 결정이었지만, 과밀학교 수요 예측에 실패한 교육청의 무능이 드러난 것"이라며 "컨테이너 교실로 학생들을 시험대에 올리는 건 용납 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모둘러 교실에는 지진, 화재, 진동, 소음, 독성물질, 공기 순환 등에서 한국건설시험연구소, 소방서, 환경연구소 등의 검증을 받은 안전성이 입증된 것"이라며 "교실 내에 화장실과 교사연구실 등도 설치돼 일반건물과 같은 수준의 시설이라며 콘테이너처럼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라, 학부모들이 오해하지 말아달라"고 입장을 밝혔다.

모듈러교실은 가설 건축물로 분류돼 화재 예방과 대응 관련 시설 설치에 법적 의무 대상이 아니다.

도교육청은 이날 오후 4시 내곡초 학부모 설명회를 앞두고 손 팻말을 반대 팻말로 집회를 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