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암의 예술정신이란 무엇인가?’ 개최

유대근 소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홍재덕 기자] 홍성군 고암이응노생가기념관(이하 이응노의 집)이 개관10주년을 맞아 고암 이응노의 예술세계를 현대작가들과 재해석하기 위해 고암의 예술정신이란 무엇인가?를 개최, 고암의 예술혼을 이어간다.

 이번 기획전시는 고암 이응노를 선양하기 위해 2012년부터 홍성군이 시행하고 있는 “고암미술상”의 수상작가 4명(오윤석(1회), 배종헌(2회), 박은태(3회), 정정엽(4회))의 초대전으로 진행, 오늘날 현대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고암이 추구했던 예술정신과 예술세계를 되새겨보고 미래적 가능성을 모색하며 그의 예술정신이 현재에도 살아 숨 쉴 수 있도록 생명력을 불어 넣고자 한다. 

 오윤석 작가는 자연의 언어를 통해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염원이 담긴 작품을, 배종헌 작가는 일상적 경험과 사회적 문제를 연결하여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작품을 선보인다. 

 박은태 작가는 우리사회의 왜곡된 탐욕과 정치 사회문화의 혼잡스러운 상황을 제시하는 작품을, 정정엽 작가는 우리사회의 익명화된 여성들의 삶과 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 등 소수자이며 약자의 삶에 대해 성찰하는 작품을 선보이는 등 4명의 작가들의 손에서 태어난 독특한 예술적 조형언어와 실험성과 창의성이 탁월한 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홍성군 이응노의 집에서 오는 7월 13일(화)부터 9월 26일(일)까지 개최하며 연계행사인 학술심포지엄은 오는 8월 28일(토) 오후 1시30분부터 <고암의 예술정신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이응노의집에서는 개관10주년 기념사업으로 특별전시 3회, 학술심포지엄 3회, 아카이브 전시, 초청강사 랜선강연 등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이응노의집 홈페이지(https://www.hongseong.go.kr/leeungno/index.do)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