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충남도의회 김영수 도의원 

▲ 김영수 도의원은 오염수 방류는 결코 해서는 안 될 악행이고, 반드시 저지시켜야 할 사안으로 철회 될 때까지 1인 시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최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물질 포함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인접국인 한국과 중국, 러시아는 물론 전 세계가 발칵 뒤집혔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전방위적인 외교전에 나서면서 분위기는 급변, 방류 계획에 사실상 찬성하는 국가들이 나오는 등 반대 입장인 한국 정부의 입지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때 충남도의회 김영수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서산시에서 수십일 째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여 눈길을 끌고 있다.

1일 끝까지 해보겠다는 김영수 도의원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물질 포함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발표 후 수십일 째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인류를 병들게 할 수 있다. 결코 해서는 안 될 악행이고, 반드시 저지시켜야 할 사안이다. 

일본 정부의 발표 이후 각 기관단체들의 일회성 규탄행사를 보고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어 1인 시위를 시작하게 됐다.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오염수를 기준치 아래로 낮추어 방류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만큼 안전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관련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야한다. 이러한 조치가 이뤄질 때까지 1인 시위를 계속할 생각이다.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내 대한민국 전체의 뜻으로 해양 방류을 막고 싶은 바람이다.

▲ 서산 시내에서의 1인 시위 모습.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류할 경우 우려되는 피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일단 수산 분야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충남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 시 도내 수산물 관련 소비 감소액이 연간 약5890억원으로 추산됐다. 이는 수산관련 외식업, 수산물(생물), 수산 가공식품 등 전 분야에 걸쳐 막심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경고다. 

더욱이 한번 오염된 바다가 다시 회복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수산물 소비를 꺼려하는 풍토가 장기화 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한반도를 지날 경우 수증기를 통한 대기환경 오염과 비나 눈으로 인한 토양 오염 등 걱정되는 사안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충남도의회 차원에서는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어떠한 조치들이 있었는지 설명을 부탁한다.

지난 4월 충남도의회 의원 일동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인류와 자연에 대한 무자비한 행동이라고 비판은 했지만 선언적 의미에 그치고 말아 아쉽다. 

앞으로 지속적이고 실천적인 행정행위가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양승조 도지사도 오염수 방류를 ‘방사능 왜란’이라 규정하고 대응하고 있는 만큼 도의회와 도가 협력해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

▲ 김영수 도의원은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내 대한민국 전체의 뜻으로 해양 방류을 막고 싶은 바람을 가지고 있다.

현재 정부의 대응과 관련해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국정의 여러 현안들도 중요하지만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 방류는 그 피해가 후손에 까지 미칠 수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한국은 일본과 가장 근접한 터라 문제의 심각성이 남다르다. 일본은 원전 사고 발생 이후 10년 동안 이런 문제에 대비해 수많은 자료를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이에 비해 우리 정부는 모든 면에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이번 문제에는 외교적 역학관계가 작용해 미국, 러시아, 중국 등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도 우리에게 불리한 상황이다. 

IAEA 등 국제기구에 한국의 강력한 의지를 최대한 알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가 그룹 등이 참여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국민전체가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뭉쳐야 살 수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일본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2년 후에 방출이 시작된다. 일본 정부가 방류 계획을 철회할 때까지 매일은 어렵더라도 시간이 허락하는 한 출근시간에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계속해 더 많은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에도 건의를 해서 각 지역위원회별로 간헐적인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를 활성화해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방류 철회를 촉구할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충남이 전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