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낭성주민궐기대회 '결사 투쟁'…7개 마을 생존·재산권 피해 극심
주민투쟁위, 한전 초정~보은 송전선로 건설 날치기식 강행

▲ 2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송전탑반대 낭성면주민투쟁위원회 주민 90여명은 낭성 로컬푸드 앞 주차장에서 마을을 관통하는 송전선로 건설로 헌법이 보장하는 생존권과 재산권을 빼앗기고 있다며 건설 반대 주민궐기대회로 뭉쳤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 낭성면 주민들이 한전이 추진중인 15만4천 볼트 송전탑 건설에 주민 동의 절차를 무시한 무리한 사업을 강행한 것과 관련해 결사반대 투쟁을 선포했다.(본보 2019년 10월 29일, 2020년 7월 30일 핫뉴스면)

낭성면 주민투쟁위원회는 2일 낭성면 로컬푸드 앞 광장에서 주민궐기대회를 열고 송전선로 건설을 위해 사전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주민간 분열을 조장하는 고압선로를 설치하는 사업을 전면 철회하라"며 "송전탑 설치로 헌법이 보장한 건강·재산권을 헤치고 경관 저해 등 피해는 불 보는 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주민 90여명이 결사반대 머리띠를 두르고 절차를 무시한 한전에 대해 사업 철회가 될때까지 투쟁에 대한 선전포고를 했다.

이들은 "한전의 구태의연하고 악독한 송전선로 추진은 꼭 필요치도 않은 명백한 예산낭비사업으로 규정하고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주장했다.

낭성면 현암리를 시작으로 일대에 송전선로 건설 사업에 불편한 심정으로 '청정낭성에 고압철탑, 마을도 주민도 다 죽는다' '주민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고압철탑 결사 반대' 등의 현수막에 내걸고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주민투쟁위에 따르면 "한전의 추진 목적인 보은군에 원활한 전기공급을 위한 예비선로 건설이라고 주장하지만 전기 부족 사태에 문제는 없다"며 "송전탑에 주위에 사는 청주시민 1천여 명의 생명·행복·재산권을 침해는 헌법을 위반한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입지선정위원회 선정도 한전 내규에 정한 규정도 지키지 않는 입맛에 맞는 위원 선정이고 단 두번의 회의로 최종 노선을 결정한 것을 공정한 것처럼 호도한 꼼수다"고 지적했다.

또 "자체 규정인 송전선로 300미터 이내에 10가구 이상의 주민이 사는 마을은 피하도록 했으나 낭성면 인경·문박·호정·초정리에는 잊어 330가구 5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어 규정을 무시한 사업"이라고 반대했다.

그러면서 "일부 이장들과 협의 마치고 전체 의견을 수렴한 것처럼 호도해 주민간 불협화음 조성과 법적 절차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산에 올라 송전탑 지점에 깃발을 꽂는 불법행위 등을 주민 설득을 위한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불만섞인 목소리를 냈다.

한 주민은 "암 투병중에 5년전 낭성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겨왔는데 그동안 하천 등 천혜의 자원으로 생활에 만족했지만 송전탑 건설 소식에 생존권을 보장받지 못할까봐 답답한 심정이다"고 성토했다.

투쟁위는 "낭성면 주민의 생명 위협을 저지하고 후손을 위한 생활 터전을 지키기 위해 결사 투쟁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낭성면 31개 마을에 주민 약 2천300여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청주시의 대표적인 청정마을로도 알려진 곳이다.

낭성면에는 단재 신채호 선생 사당과 충북도 지정문화재 3곳 등 총 5곳의 문화재가 밀집해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선로는 낭성·미원면, 내수읍 등 청주시와 증평·괴산·보은군이 포함돼 올해 경과지가 확정되면 2021년 5월 공사에 들어가 2023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송전선로 건설은 한전 충북강원건설지사 청원구 내수읍 초정변전소에서 보은변전소까지 약 44km 구간에 15만4천 볼트 초고압 송전선로를 설치하며 사업비로 1천억원 가량이 투입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