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온실가스 감축 추진

▲ 청주시의회 기후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중립·그린뉴딜특별위원회' 구성이 본회의를 통과해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의회가 저탄소·친환경 경제 체제 전환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이 60회 1차 본회를 통과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앞서 시의회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청주지역 대표 현안인 소각장 문제를 깊이 있는 활동을 벌여 성과를 이끌어 내면서 기후위기 특위에 거는 기대감도 있다.

지난 16일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회 박완희 의원이 32명의 동의를 얻어 대표 발의한 '청주시의회 기후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중립·그린뉴딜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60회 임시회에 제출돼 통과했다.

특위 제안 배경은 정부가 지난해 7월 14일 ‘한국판뉴딜정책’을 발표한 이후 코로나19를 계기로 세계 경제가 저탄소·친환경 경제 체제로 전환하고 있어 청주시의 정책 방향도 이에 맞추기 위함이다.

특위 결의안에는 “청주시가 지구 평균온도 1.5℃ 상승 억제를 위한 ‘2050 탄소배출 제로(Net-Zero)’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지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파악한 후 2025년,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의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중장기 비전과 목표를 수립해야 하며 온실가스 감축 과정에서 발생할 다양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의 범위는 시정 전반에 걸쳐있고 해당 업무도 여러 부서에 산재해있는 만큼 의회 차원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과 정책대안 제시,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해서는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위는 위원정수를 15명 이내로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위원 13명 이내로 구성할 예정이다.

활동기간은 26일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이날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 사항으로는 ▶청주형 탄소중립·그린뉴딜 종합계획 추진 사항 ▶시와 협력체계 구축 및 공동대응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 관련 법령 정비안 마련 및 건의 ▶탄소중립·그린뉴딜 관련 조례 제·개정안 마련 및 안건 심사 ▶민관정산학 거버넌스 구축 ▶그 밖에 탄소인지예산제 도입 등 정책개발을 위한 활동 등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