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강내면 주민대책위, 11일 시청서 반대 집회…청주시장 면담 요구

▲ 청주 강내면 인근에 청주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 주민 반대대책위원회는 11일 청주시청 앞에서 건강권과 학습권 침해 등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 강내면에 조성되는 청주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놓고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청주 하이테크밸리 일반산단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11일 청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과 건강권을 위협하는 산단 조성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주민반대 대책위는 주민설명회와 공청회에서 문제 제기, 한국교원대 교수협의회의 산단 철회 요구 등 2천여명의 강력 반대 의견을 표명해왔다.

이들은 "7개 마을이 모여 사는 밀집 주거지역 한 가운데 산단을 조성하는 것을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인근 강내초, 강내 어린이집은 불과 156m 거리에 공사차량으로 인한 사고위험성이 높고, 한국교원대 부설 초·중·고가 위치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전 확보를 위해 한교환경위생 정화구역의 법적거리 200m 안에 위치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권과 건강권 침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내면 주민 대부분이 지하수에 의존해 살고 있지만 산단 조성이 된다면 지하수 부족과 오염 등 주민 건강에 악영향이 끼칠 것을 불 보듯 뻔하다"고 성토했다.

또 "개발업체가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서에서 산단 법적 요건인 산업폐기물 매립과 소각시설 설치로 인한 유해 화학물질과 미세먼지도 발생할 수 있다"며 "산단 조성 후에 대기, 온실가스 발알물질 등이 법적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주민 반대위는 "청주공단 조성으로 미호천과 금강이 죽었다가 이제야 다시 살아났는데 또 다시 오염원이 발생한다면 수년이 걸릴 것이다"며 "미호천을 휴식과 문화 체험 공간으로 미래 세대에 남겨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발 업체의 업종 미분류가 19개 정도로 전체 면적의 24%에 달해 업종을 명확히 밝혀 주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 의구심을 해소시켜야 한다"며 "산업단지 조성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청주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는 청주시 흥덕구 동막동·강내면 일원 100만3359㎡ 규모로 총 사업비 2364억 원을 투입해 추진중이다. 올해 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시작으로 2023년 준공이 목표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달 23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GS건설·삼양건설과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맺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