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범도민반대비상대책위, 반대 재천명
이춘희 세종시장 "인구 증가·행정수도 역할에 금남면 발산리 역사 건설"
아주대 사전타당성 조사 B/C 0.86…경제성 기준 '1' 못미처

▲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은 9일 입장문 발표에서 "KTX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지 않기로 결론 난 상태이고 충북도는 반대 입장에 변함없다"고 천명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는 이춘희 세종시장이 발표한 'KTX 세종역과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한 '긍정' 평가에 또 다시 반대 의견 입장을 천명했다.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지 않기로 결론 난 상태이고 충북도는 반대 입장에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시의 구상은 자체용역 결과일 뿐이며 최소 안전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하지 않았으며 설치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절하했다.

또 "ITX의 경우 세종역만 추진하는 것은 반대하며 세종시~청주시~청주공항을 관통하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한다면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두영 KTX 세종역 백지화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세종시는 수도권에 집중된 것은 분산시키기 위한 목적과 계획에 반하는 행동이다"며 "KTX세종역 건설은 목적에 맞지 않는 수도권 접근성 강화를 위한 수단이고 충청권 상생을 깨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청권 1일 생활권을 위한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에 노력이 없다면 도민 역량을 결집해 정부와 정치권에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오송역을 복합환승센터로 만든다면 충청권 갈등 문제는 모두 해결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로는 KTX세종역 신설을 불가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인접 역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 예상돼 세종역 신설에 심도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아주대에 의뢰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서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B/C)이 0.86으로 기존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가 나왔다며 신설 의지를 재점화했다.

미래에 발생할 편익과 비용을 분석, 현재로 환산한 편익(B/C 1 이상)이 나와야만 경제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역사는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Km 거리를 둔 금남면 발산리 일대에 교량을 위로 한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