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장 내홍…시민단체 '민주주의 훼손' 질타
내부 회의에 14일 개회

▲ 충북도의회는 제384회 임시회 이틀만에 2곳 상임위원장 선임을 놓고 조기 종료로 파행을 겪었다./충북도의회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의회 11대 후반기 첫 임시회가 이틀만에 상임위원장 선출을 놓고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으로 조기 종료돼 파행을 겪었다.

도의회는 8일 오전 제383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오는 20일까지 예정됐던 회기를 종료했다.

'조기 폐회'라는 초유의 파행에는 회기에 처리예정된 행정문화위원회와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선출이 민주당 내 불협화음이 이뤄져 이같은 사태가 벌어졌다.

앞서 첫날 회의에서 5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후보 선출 찬반 투표 끝에 탈락했기 때문이다.

도의회는 후보를 결정하려 했으나 요식행위의 기존 선출 방식을 놓고 의원들 의견이 갈등의 불씨로 남겨져 회기를 종료했다.

통상 내정된 후보를 특별한 반대 의견이 없을 시 투표 없이 위원장 선출이 관행으로 이어져 왔다.

이례적으로 5명 상임위원장 후보 중 3명에 대한 반대 의견으로 무기명 찬반 투표가 진행돼 2명이 탈락하는 결과가 나왔다.

도의회는 전체 32석 중 민주당이 27석, 미래통합당이 5석으로 포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의장선거부터 '14대 13'이라는 대결구도를 벌였다는 후문이 무성한 가운데 상임위원장 선거까지 악영향을 미쳤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상임위원장 선임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에서 부위원장과 소속 위원 구성까지 완료하지 못해 '농민수당' 조례 제정 등 시급한 현안 처리도 못할 실정이다.

도의회는 2개 상임위원회와 의회운영위원회, 특별위원회 구성안 등을 내부 논의를 거쳐 오는 14일 제384회 임시회를 열고 선출한다는 입장이다.

박문희 의장은 "원구성에 대한 의원들과 충분한 협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의원들과 소통으로 조속히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충북도의회 원구성 파행은 의회 민주주의 훼손과 지방의회 부끄러운 민낯을 보여줬다"며 "주민의 대표를 자임하고 나선 지방의회가 주민은 안중에도 없이 그들만의 감투싸움, 계파싸움, 정당 간 힘겨루기에만 집중하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다수당의 오만함을 반복하며 주민들은 의회에 대한 신뢰도는 땅에 떨어졌다"며 "다시 쇄신해 주민의 대표의 역할을 수행하는 변화와 개혁하는 의회로 다시 태어날지는 지방의회의 몫이고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