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건립 첫 관문 넘어, 급물살 기대

▲ 충남도립미술관이 문체부 2020년 상반기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했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충남 문화예술의 새로운 핵심 거점이자 내포신도시의 또 따른 명품공간이 될 충남도립미술관이 건립 추진을 위한 첫 관문을 넘어서며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도는 충남도립미술관 건립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상반기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충남도립미술관은 미술작품 전시 공간 마련을 통한 도민 문화 향유권 증진과 지역민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해 내포신도시 문화시설부지 내에 건립을 추진 중이다.

규모는 연면적 1만 2675㎡에 지하 2, 지상 2층으로, 상설·기획전시실과 교육·세미나실, 수장고와 편의시설 등을 갖춘다.

총사업비는 토지 매입비와 용역비, 개관 준비비 등 599억 원이다.

도는 오는 2024년 3월 개관을 목표로 잡았다.

충남도립미술관은 문체부로부터 1차 서면평가와 지난달 초 현장평가, 지난달 24일 발표 심사를 받고 이번에 ‘적정’ 평가를 받았다.

사전평가 통과에 따라 충남도립미술관은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등을 받게 된다.

도는 앞으로 미술관 세부 운영 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열린 미술관’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충남도립미술관은 도민 누구나 부담 없이 찾고,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열린 명품공간으로 조성, 전국적인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나머지 심사 등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