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연대, 코로나19 사태, 수 만명 반실업·무수입 전락 '심각'

▲ 충북지역 코로나19 상황판./충북도 홈페이지 캡처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가 '코로나19' 사태로 생계를 위협받는 취약계층과 극심한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소상공인들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17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내고 “충북도는 코로나19로 인한 비상사태에 도민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재난기본소득을 조속히 지급해야 한다. 이 것이 모든 충북도민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난기본소득은 서민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며 “도가 예산이 없다고 말하지만 다른 시·도도 마찬가지이다. 부족한 예산을 어느쪽으로 우선 배정하느냐가 문제다”라고 덧붙였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청주시의 한 시내버스는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 된 지난달 넷째주의 경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승객이 57% 감소했다. 이 사태가 2달만 지속돼도 회사는 유지 불가능하다고 한다. 

이어 방학기간에 일이 없는 충북교육청 공무직 노동자 수천여명의 삶도 내일을 기약하기 어렵다. 도교육청이 전체 근무일수 축소없이 임금은 보전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된다면 앞으로의 상황은 예측하기 어렵다. 

또 사회적 부조에 해당하는 노인일자리도 중단됐다. 경로당이 문을 닫으면서 이곳에서 종사했던 노동자, 식당 이용객이 줄어들면서 일자리를 잃은 아르바이트 청년 등 수만명이 코로나19 사태에 반실업·무수입 상태로 전락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감염병으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이번이 처음이며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는 생계비와 주거안정비용, 사망·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등이 지원된다. 피해 주민들의 전기요금, 건강보험료, 통신비 등 공공요금이 감면되고 예비군 훈련 면제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각 지역 자치단체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전주시는 코로나19로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된 취약계층 5만명에게 1인당 52만 7000원을 지급하고 영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시비 140억 원 등 모두 263억 원 규모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어 전북도도 역대 최대 규모인 4300억 원의 코로나19 추경 예산안을 긴급 편성했고 부산시도 2000억 원대 추경안을 제출했다.

한편 충북에는 이날까지 31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5명이 퇴원했고 자가격리자 1633명 중 1486명이 퇴원하고 147명이 격리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