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주민·군의회·정치권 "사전 협의·합의 없는 독단적 조치 재검토"
지역 갈등봉합 방안 마련해야
총선 시점에 주민 혼란 가중 우려…격리 수용 절차 공정·투명 할 것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가 세계 전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중국 우한시 교민 전세기가 충북 진천으로 수용 확정 발표돼 청주시민들이 불안감으로 마스크를 덮어 쓰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정부가 우한 폐렴 우려로 30~31일 전세기를 이용한 국내 송환을 중국 우한 지역 교민과 유학생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에 나눠 격리 수용안이 29일 확정됐다.

앞서 정부는 충남 천안을 검토했지만 천안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지역 안배 차원에서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을 선정했다.

이들은 국가시설에서 잠복기 14일 동안 공동생활을 통해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사전 단계를 밟는다.

정부에 따르면 "시간이 너무 촉박해 지역 주민과 협의할 시간이 없다"는 입장이다.

충북 진천 혁신도시에 덕산읍으로 이전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으로 1Km 거리에는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아파트)가 몰려있다.

진천 인재개발원의 건물 기숙사는 519명을 수용할 수 있다.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은  1천276명이 수용시설로 아산 시내와는 멀리 떨어진 초사동 황산 자락에 있다. 외부 개방도 하지 않는 곳이다.

천안·아산역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전염병을 차단할 수 있는 대규모 국가격리 수용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정부 방침에 대해 '국가 전염증이 발생하면 500명도 단독 수용할 공간이 없는지' 등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아산·진천 주민들은 트랙터와 자게차로 도로와 출입구를 봉쇄하고 "사람의 목숨이 달린 문제인데 상의없이 한마디 없이 일방적인 수용 결정에 찬성할 수 없다"고 거센 반발을 했다.

천안시민들의 뿔난 민심에 우회로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을 선정한 기준에는 1인1실 생활의 방역 원칙의 수용가능성, 주변반경 1시간 이내 종합 병원 위치, 주민 밀집지역과 이격거리, 공항에서 무정차 2시간 도착, 1개 시설 수용 불가능에 2개 시설 운영시 지역 형평성 등이다.

선정 결과 수용적 측면과 의료시설 접근성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경찰인재개발원이 1순위로, 우정공무원교육원 등 3개소가 비교적 우수하나, 경찰인재개발원이 지정되면 지역 안배성에 따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2순위로 나타났다.

귀국민들은 입소기간 동안 외부 출입 및 면회는 금지된다.

전세기로 국내 송환하는 우한 교민은 694명이며 김포공항을 통해 30~31일 4회에 걸쳐 도착해 검역소를 거쳐 공동생활시설에서 지낸다.

귀국인들은 14일 동안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보건 교육 실시 후 귀가 조치될 예정이다.

일선 보건소는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요청에 따라 업무 조정을 통해 인력을 재배치하고 감염증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임시 전담조직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경대수(증평‧진천‧음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후 진천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 혁신도시내 우한폐렴 관련 수용시설 설치 반대를 촉구했다.

경 의원은 중국 우한 교민 694명도 우리나라의 소중한 국민으로 우한 폐렴으로부터 건강과 생명을 지켜야 하지만 인구가 밀집한 충북 혁신도시 내에 위치한 공공시설에 수용하는 것은 더 큰 위험을 초래 할 수 있다고 철회를 요구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불과 안 떨어진 곳에 아파트 단지들이 줄지어 서 있고 유치원, 초·중·고 학교가 촘촘히 들어서 있어 수용시설로 납득도 안되고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천군의회도 성명을 내고 "약 2만 6000명의 인구가 몰려있는 주거밀집지역이어서 부적절하다"며 "인재개발원에 송환 인원이 수용될 것이라는 소식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천군도 이같은 소식을 접하면서 "이번 수용계획에 대한 어떤 협의나 합의도 한 적이 없었다"며 "지역 주민들과 자치단체의 입장을 전혀 반영치 않은 납득 안될 일방적인 결정에 진천군과 충북도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3만명이 넘는 인구와 9개의 초·중·고교가 밀집한 지역으로 전염병의 주민전파 가능성이 높아 임시생활시설로 부적합 하다"고 뒤늦게 재고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 차원에서 회의가 이뤄지고 대상지가 결정되고 있다. 통보 받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전혀 소통이 이뤄지지 않은 점을 토로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도 "수용시설을 선정하는데 국민들이 불안해하거나 동요되지 않도록 객관적인 원칙과 기준에 의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지방분권화시대에 걸맞게 해당 지자체와 긴밀히 소통·협력으로 철통방역과 신뢰할 수 있는 대책으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고 성명을 냈다

우한 폐렴 사태와 관련해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주민 혼란을 부추기며 정쟁의 도구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는 우려도 제기돼 가운데 격리 수용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해야 한다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