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개발 반대 4천105명 주민서명부 청주시 전달
35% 공원 민간개발 29층…교통·환경·교육 침해 말살

▲ 청주 매봉공원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는 19일 청주시청을 방문해 주민들이 모르는 35% 공원 민간개발에 대한 주민 설명회 요구와 4천105명의 개발 반대 서명부를 청주시에 전달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매봉공원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는 19일 주민 건강권과 미래세대들의 터전을 짓밟는 매봉공원 민간개발을 원천무효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청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가 매봉공원 민간개발에 대한 주민 동의 없이 소통하지 않는 한범덕 청주시장과의 직접대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8일 10차 회의 마무리 된 청주 도시공원 민관 거버넌스가 3개월 간 운영됐으나 구룡공원 민간개발에 대한 논쟁만 됐을 뿐 매봉공원 민간개발에 대한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주민대책위는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가 구룡공원 민간개발 일부 수용의 결론은 냈지만 또 하나의 큰 쟁점이었던 매봉공원 민간개발은 아무런 결론도 내지 못했다"며 전체 주민과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매봉공원 민간개발은 주민을 무시한 깜깜이 행정이고 가장 큰 난개발이라"며 "매봉공원은 수곡동 주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마지막 복지공간이라"고 주장했다.

매봉공원 민간개발에 대해 깜깜이 행정, 난개발 우려, 한범덕 청주시장의 녹색청주 포기 선언을 한 셈이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한 시장의 수곡동 주민들과 현장 대화, 매봉공원 민간개발에 대한 교통, 환경, 재해 평가서 주민 공개, 매봉공원 난개발에 구체적 자료 제출, 인간다움 삶과 미래세대의 지속가능한 공간을 뺏지 말라고 호소했다.

주민들은 "현재도 주택들이 밀집한 지역에 29층짜리 2천세대의 아파트를 짓는 다는 것은 환경, 교육, 교통지옥을 불러 모아 미미래세대의 볼모지로 만드는 꼴"이라고 한탄했다.

주공입주자대표 회장은 "환경·교통영향평가에 대한 질의 회신을 공문으로 보냈지만 10여일 되도록 깜깜 무소식으로 일관하고 공청회 한번 없이 주민을 무시한 개발행위로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시민들을 말살시키려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김수동 집행위원장은 "한 시장은 현장에서 만나자는 시민들의 요구를 거부하고 시장실에서 대표 몇 명만 만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주민들과 당당하게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최대보전 최소개발 이라는 청주시 원칙에 어긋나며 현행대로 공원 전체의 35%이상이 개발되고 매봉산 정산보다 높은 29층 아파트 빌딩 숲이 짓겠다면 녹색청주를 포기한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기자회견 마치고 매봉공원 민간개발 반대 주민들은 4천105명의 주민 서명부를 한범덕 청주시장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