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사회혁신플랫폼 '친환경 장례식장 1회용품 줄이기'…'규제·정책·실천' 요구
일회용품 줄이기 조례…공공에서 사회적 확산해야

▲ 14일 친환경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세미나를 열고 장례식장 1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서기로 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지역에서 운영 중인 50곳의 장례식장중 74.5%가 1회용품을 100% 이용한 결과가 나온 가운데 정책적인 규제와 제도 마련, 시민 실천이 요구됐다.

충북사회혁신플랫폼은 14일 청주 S컨벤션에서 장례식장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장례문화 확산 세미나’가 열렸다.

전국적으로 1회용 합성수지의 20%가 장례식장에서 사용된다. 1년에 1곳의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밥공기는 72만개, 접시는 144만개라는 수치만 봐도 장례식장이 규제의 사각지대며 방치한다면 환경문제 더욱 심각한 지경 놓일 수 있다는 전망이다.

청주충북환경련의 조사에 따르면 충북도내 장례식장 중 90%이상 1회용품을 사용하는 비율이 96.6%며 100% 1회용품만 사용하는 곳도 74.5%로 나타났다.

특히 대부분의 장례식장이 개별 빈소에 씽크대 등 세척시설이 설치 됐으며 장례식장의 의지만 있다면 다회용품 전환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환경련은 정책 제안으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를 제정하고 장례식장에서도 권고에만 그친 상태로 사회적인 운동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제기되고 있다.

청주시의 경우 전국 18% 폐기물 소각률에 달하는 시설이 밀집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면서 '장례식장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 제정 등 강력한 규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 14일 장례식장 1회용품 줄이기를 위한 장례문화 세미나에서 충북 지역 74.5% 1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환경문제 결과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김대균 기자

반면 전북도와 전주시는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와 장례식장에 대해 1회 용품 줄이기 협약을 비롯한 실태조사 모니터 비교 분석 등 환경 문제를 개선을 해왔다.

박종순 환경련 팀장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장례식장에서 다회용품 사용을 시범 운영하고 다회용품 전환 시 필요한 인건비나 시설비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심각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인식 개선 교육과 홍보를 실천하고 상조회사의 다회용품 사용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일봉 청주시 자원정책과장은 “관내 장례식장과 협약을 통해 1회용품 자제하기, 생분해용품 사용하기, 다회용기 사용 시 시설 지원 등 선제 대응 하겠다"며 "공공에서 민간까지 쓰레기 줄이기 운동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1인당 쓰레기 발생량이 매우 높은 오명을 쓰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해 범시민 운동을 전개하고 2027년까지 전국 평균보다 낮은 평균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지난 13일 청주시새활용시민센터 개관식에서 ‘쓰레기 제로도시 선포식’을 갖고 한범덕 청주시장이 맑은 청주 도시를 위한 강한 선언으로 의지를 다졌다.

장례협회 관계자는 “1회용품 줄이기에 공감하나 강력한 규제보다는 줄여 나갈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실적으로 상주들이 다회용품 사용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단계적 시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미나에는 한국소비자원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녹색청주협의회, 한겨례두레협동조합,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들이 참여해 장례식장에서의 1회용품 사용 문제에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이어 한창섭 충북도 행정부지사와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 강태제 충북시민재단 이사장이 세미나의 의미를 축하했고 송미애 충북도의원과 박미자 청주시의원이 토론에 나섰으며 이광민 창원시설공단 대리와 김보금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장이 장례식장의 다회용품 이용 사례를 소개 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