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걱정 끼쳐 도리 아냐…용량 축소 관계없이 불허"

▲ 한범덕 청주시장이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창 후기리 소각장 조성에 대해 더 이상 걱정을 끼쳐 드리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며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에는 조금도 변함없고 용량축소와 관계없이 불허해 주민 건강권과 환경권을 지켜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오창 후기리 소각장 조성을 두고 주민들의 반발 투쟁이 급격한 가운데 청주시가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주시는 6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우선하는 것은 무엇도 있을 수 없다.  오창 후기리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은 변함없고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불허한다는 것은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현재 소각 업체인 이에스청원은 환경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달 28일 오창읍사무소 열린 제2쓰레기 소각장 업체 주민설명회에서 1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내놓으려 했으나 주민 300여명이 트랙터와 반대 피켓 집회로 주민들을 말살 시키는 어떤 사업 행위도 막겠다며 원천 철회를 표명하면서 결국 설명회는 무산됐다.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결과는 다음 달 초중순경 나올 것으로 임박해 정치권과 주민들이 초미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1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구)의원은 청주시 청원구 시·도의원, 후기리 소각장 주민반대대책위원회 등과 함께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청주시는 이미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용량의 18%나 처리되고 있어 과포화상태라며 이에스지청원의 후기기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환경영향평가를 검토하는 전문기관들과 함께 지적사항들을 반영해 충분히 잘 논의하겠다"며 "환경보호 측면에서 꼼꼼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소각장 신설에 대한 지역 주민들이 반발은 더욱 거세졌고 일부 주민 등에게 금품을 살포했다는 의혹을 둘러싼 진위를 가려 달라며 오창 후기리 소각장 반대대책위가 청주지검과 동청주세무서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대책위의 반대 서명과 주말 집회 등 반대 운동도 벌였다.

또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항의 방문, 금강유역환경청 앞 집회로 실력행사를 벌이는기도 했다.

후기리 소각장 영향권 6km 안팎에는 어린이 청소년 2만여명 등 주민 6만 8천여명이 거주하면서 미세먼지 등 직접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민선6기 이승훈 전 청주시장 시절 당시 이에스청원과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위반 하게 되는 우려돼 사업 측과 청주시 간 행정소송이 전망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내년 4.15총선을 앞두고 기성정치인에 대한 ‘원죄론’이 불거지자 자당의 지역구 국회의원인 변재일 의원에 대한 지원사격에 한 시장이 나선 것이란 시각이 나오고 있다.

시 환경관리본부는 "협약서는 신뢰의 문제지 원칙적으로 인허가 법이 우선이다"며 "그동안 매립장과 관련해 대법원을 거친 승소의 판례가 있고 재량권을 최대한 행사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소각장 신증성에 대한 시가 할 수 있는 행정력을 총동원해 강력 대응 할 것"이라며 "주민 건강권과 환경권을 지켜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 청주시 오창지역 저출산 문제가 대두되는 중에도 불구하고 한 해 1천여명의 출산율을 기록해 전국의 주목을 받는 곳이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정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소각장 주변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