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잔재인 청주시 서원구 충혼탑과 충북대학교에 설치된 천지신단비./청주시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는 서원구 사직동에 일본 잔재인 천지신단비(天地神壇碑)를 철거한다고 30일 밝혔다.

일제는 일본 신사(神社)의 경신숭조(敬神崇祖) 신앙을 강제하고 농촌진흥운동의 허울 아래 농촌을 통제하기 위해 ‘천지신단비를' 전국에 세웠다.

충북도 문화재위원회 강민식 전문위원과 충북대학교 박걸순 박물관장이 수집·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사직동 충혼탑, 가경동 발산공원, 용정동에 천지신단비가 세워졌다. 가덕면에도 매일신보에 보도됐다고 전했다.

용정동 천지신단비는 도시개발과 함께 유실됐고, 지금은 충북대 야외 박물관에 사직동 이전 천지신단비와 가경동 발산공원 2곳에 남았다.

사직동 충혼탑 주변에 있던 천지신단비는 1970년대 충북대로 이전했으며 지역주민들이 이를 전통적인 산천숭배 신상으로 잘못 이해하고 그 자리에 다시 설치했다.

지역주민의 오해로 잘못 세워진 천지신단비를 주민과 전문가, 시의회, 관련부서 의견을 들은 뒤 특별한 이견이 없으면 철거해 일정 장소에 보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순국선열을 모신 충혼탑 주변에 일제잔재물이 남겨진 것은 부당하다고 민원이 잇따르며 먼저 충혼탑 아래 천지신단비를 철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