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청주시·시의회 전달…농성·국민청원 등 반대 운동 예고

▲ 두꺼비생태공원·두꺼비생태문화관을 사랑하는 주민들의 모임이 29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최초 민관협치로 이뤄낸 상징적인 양서류 생태공원의 시 직영 전환을 철회하고 민간위탁으로 전국 모델의 자부심을 지켜내라고 주장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두꺼비생태공원·두꺼비생태문화관을 사랑하는 주민들의 모임은 29일 청주시 자부심인 두꺼비생태공원은 민간위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시 직영 전환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모임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2006년 전국 최초 민관협치로 이뤄낸 상징적인 두꺼비생태공원을 청주시 직영 전환을 한다면 기존에 추진하던 방식들이 퇴색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시와 시의회는 생태공원 본연의 특성을 살리고 10여년 동안 추진해 온 각종 프로그램으로 비롯한 상호 공존과 상호 상생을 파괴하는 행위다"며 "아이들이 살아갈 살고싶은 마을 공동체의 허브역활의 체제가 바뀌면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 시민은 "시민들의 활력구조를 갖게 만든 생태공원이 시 직영으로 전환된다면 본연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후 이들은 청주시장과 시의장을 찾아가 성명서를 전달하며 시 직영 전환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인 2012년 7월31일 두꺼비생태공원을 방문해 “원흥이방죽을 지켜줘서 고맙다. 구룡산을 비롯한 자연생태계를 잘 보존해 달라”고 했으며 지난 5월 청주 방문길에 전달한 아이들의 손 편지에 응답해 구룡산 지키기에 희망을 안겨줬다.

이들 관계자는 "두꺼비생태공원을 청주시 직영 전환해 마을 공동체 파괴한다면 국민청원과 시민들로 구성된 반대 운동을 펼쳐 이 같은 사실을 알리고 대정부 차원에서의 문제 해결을 요청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 한번의 거론도 없던 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원회가 민간 위탁 동의안 부결한 것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없다면 농성도 불사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0여년 사답법인 두꺼비 친구들이 수탁 운영한 이곳은 2016년 자연환경대상 최우수상, 22일 국회에서 열린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토론회에서 전국 모델로 두꺼비생태공원이 사례로 나올 만큼 우수성을 보였다.

지난 23일 청주시의회가 농업정책위가 '양서류생태공원 관리·운영 민간 위탁 동의안' 부결에 따라 (사)두꺼비친구들이 2009년 원흥이 생태공원으로 시작한 맹꽁이 생태공원과 산남 생태공원 3곳이 11년 동안 민간위탁으로 운영됐으나 내년 2월부터는 청주시가 직영 위기 처해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