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충북본부, 16일 청주시청서 지도·점검 '소홀'
부당 이득 의혹 제기, 경찰에 고발장 제출

▲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충북지역평등지부 청주환경지회는 16일 청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십년간 청주시 폐기물을 민간대행한 업체가 시청에 신고한 근로자수보다 적은 인원수로 업무를 수행하는 교묘한 수법으로 지급된 노무비를 가로챘다고 주장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에서 배출되는 음식·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대행업체가 인건비를 횡령해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충북지역평등지부 청주환경지회는 16일 청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십년간 청주시 폐기물을 민간대행한 업체가 시청에 신고한 근로자수보다 적은 인원수로 업무를 수행하는 교묘한 수법으로 지급된 노무비를 가로챘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이날 청주환경지회는 횡령의혹이 제기된 업체 3곳에 대한 고발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청주환경지회는 "회사는 인건비와 토직금, 4대 보험비, 복지후생비 등 유령직원 1인당 1년에 5~6천만원 이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며 "인력 비리가 십수년 간 지속됐다라면 업체들의 부당이익은 수십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에 따르면 "청주시는 이런 불합리한 일이 연일 발생해도 10여년간 한 차례의 현장 지도점검도에 나서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문제가 수면으로 올라오자 지난 8월 첫 현장점검에 진행했으나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채 점검이 마무리됐다"고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청주시의 수집운반을 맡고 있는 업체는 음식폐기물 8곳, 생활폐기물 6곳 총 14곳이 위탁 운영 중이다.

반면 청주시는 매년 지도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노조가 제기한 의혹들은 확인 된 바 없다고 반박했다.

청주시 자원정책팀 관계자는 "매년 지도점검을 벌이고 있으나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문제가 점검시에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업체를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도 횡령 제보로 현장조사를 했지만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민간위탁업체 적발 사항은 없다"고 설명했다.

환경지회는 "업체들의 비리로 예산 낭비 줄줄 새고 있다"며 "공공성을 담보한 폐기물 수집·운반 행정 사항은 청주시가 직접수행하고 직접고용을 통한 무분별한 악행이 벌어지지 않도록 막아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