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곳 철선·현수막 설치

▲ 구룡공원 내 토지주들이 산책로를 현수막과 철선으로 폐쇄하고 권리 주장에 나섰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 최대 난제로 손꼽히는 도시공원 일몰제에 해당하는 구룡공원 투지주들의 반발로 10일 사유지 공원 출입구와 산책로를 철선으로 봉쇄하는 등 권리 주장에 나섰다.

구룡공원 지주협의회는 이날 오전 공원 입구와 산책로 등 30여곳에 철선과 현수막 설치로 출입객들을 가로막는 작업을 했다.

지주협은 산책로 폐쇄 안내문을 통해 "민간개발로 70%의 공원을 지킨던지 등산로를 위주로 매입하고 나머지는 자연녹지로 해제하라"고 강조했다.

정춘수 지주협의회장은 "시민들과 이용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헌법재판소의 일몰제 결정을 존중해 모든 사유지를 매입하든가 매입을 못한다면 자연녹지를 해제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구룡공원 사유지 전체를 매입하려 한다고 하면서도 예산이 부족하다"며 "지주협약 등이 수면에 올라왔고 거버넌스와 대화를 이어가다 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가 임대료 지불에 협약을 요구했지만 응하는 토지주가 많지 않을 것"이라며 "토지주들이 만족할 매입비용 제시가 없다면 도시공원 해제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구룡공원은 청주 68개 일몰제 대상 공원 중 가장 큰 규모(128만9천369㎡)로 지난 4월 민간개발 계획과 일부 부지매입 계획이 확정됐다.

전체 사유지 105만518㎡의 42.1%인 44만2천369.5㎡ 면적의 구룡공원 1구역은 지난 6월26일 제안서 마감에서 컨소시엄(두진건설·리드산업개발·아리산업개발·대산산업개발) 업체가 사업의향서를 단독 제출했다.

앞서 지난 8일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는 중간 결과 발표를 통해 서원구 성화동 구룡산 1구역 1지구 민간공원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거버넌스는 최대한 시행업체와 협의에서 결정된 1지구의 토지매입 적극 요구해 시 가용예산을 줄여 추후 공원시설에 사용할 것을 설명했다.

거버넌스 제안에 따라 시행 업체가 300여명 보상 토지주 협의, 분양리스크, 아파트 건설 등 수익성을 담보하지 않는다면 최대한 토지매입에 선듯 나설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와 관련 시행업체는 구룡 1구역를 매입한 뒤 2구역과 함께 1천700여 세대 아파트를 건립하는 제안서를 제출했다.

업체의 결정 사항을 전달한 시는 업체의 사업 추진 여부 등의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만약 거버넌스 최종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민간개발은 무산될 수 있다고 풀이된다.

거버넌스는 다음달 18일까지 종료일로 조만간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