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10일 북이면사무소 주민설명회…"주민 고통 헤아려 의문 해소하라"
오는 11월께 조사 본격화…결과까지 1~2년
소각장 주변 2km내 주민 건강·환경오염 조사

▲ 청주시 북이면 소각장 밀집지역 주민들은 10일 북이면사무소에서 타 지역보다 암 발생비율이 높다는 분석에 따라 환경부 건강영향조사 설명회를 청취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밀집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갈수록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타 지역보다 암 발생비율이 높다는 분석까지 나와 환경부가 건강영향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조사 결과까지는 조사 기관 선정 후 약 1년에 걸치며 최장 2년 이상 전망되고 있다.

환경부 환경피해구제과는 10일 북이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주민과 이장 등 40여명이 참여한 건강영향조사 의견 수렴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그동안 소각 밀집지역 주민들은 환경부를 수차례 방문해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피해가 극심하다는 이유를 들어 환경부장관에게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해 이같은 추진이 이뤄졌다.

이번 주민영향조사는 지난 4월22일 북이면 주민 1천532명의 청원으로 시작됐다.

김천수 이장단협의회장과 주민들의 청원 내용으로는 "5천400여명 주민 중 45명이 각종 암 발생으로 고통을 받아 심각한 건강 위협과 대기오염이 농산물 오염으로 이어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이미지를 떨어뜨리고 생업유지가 곤란하다"고 호소했다.

이날 환경부 관계자는 건강영향조사 청원제도, 환경오염 피해구제 등 법리, 건강영향조사 청원 수요 결정과 조사 내용 및 절차를 설명했다.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면 북이면 반경 2km 내에 3개 소각시설에서 매일 540톤 이상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2개소의 소각 시설 신·증설을 추진하는 곳에 대한 오염물질 배출과 건강문제 간 관계성 여부를 놓고 원인 규명을 한다.

환경부 김준호 사무관은 “청원지역은 지역규모에 비해 소각시설이 과밀하게 설치된 점, 일부 암종이 타 지역보다 높이 발생한 점, 환경오염측정망이 없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령해 주민들의 건강영향조사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북이면 반경 2km 이내 지역에 대해 소각시설 오염물질과 다이옥신과 그 유도체, 유기염소계 농약류 등에 대한 조사와 토양오염도 조사를 실시하고 인근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측정망 자료와 비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북이면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거주력, 생활습관, 직업력, 환경오염 관련 노출력, 질병력, 식이, 시간활동 양상, 환경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조사와 다이옥신 등 주요 환경오염물질의 인체 내 노출수준 평가가 실시된다.

주민건강실태 분석은 의사문진, 일반검진, 정신건강 및 임상검사 등 1차 검진 이후 특이 임상소견자에 대해 암검진을 포함한 정밀조사와 오염물질별 건강영향 지표검사 등 2단계로 이뤄진다.

환경오염도 조사는 북이면 소재 소각시설 등 주요업체를 대상으로 사용 원료 물질 및 오염물질 배출특성을 평가하고 소각시설 주변의 다이옥신, 중금속 및 미세먼지 등에 대한 조사도 진행된다.

김 사무관은 “소각시설에 대한 주민영향평가는 북이면이 사실상 처음이다. 최대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민들은 "조사기관 선정 및 범위 등 외압 없는 투명성 있는 철저한 조사를 해달라"며 "동내 주민들이 원인도 모르고 죽어가고 있다"고 성토했다.

건강영향조사 설명회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이 함께해 "고통 받는 지역의 상황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 어떤 경우라도 면죄부는 없다"며 "조사 결과로 문제가 판명 난다면 업체와 정부에 강력히 문제를 짚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