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주차시설 번호판 자동인식 시스템 교체 비용 높아
정부 차원 지원 마련 '절실'

▲ 내달 1일부터 도입되는 신규 번호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다음달 1일부터 차량 8자리 신규 번호판 체계 시행이 도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민간부분 진출입을 확인하는 차량번호판 자동인식 시스템 보완작업 늦어지고 있어 혼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충북지역 공공기관들은 준비를 마쳤으나 민간 주차장 건물에 시스템 업그레이드나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고 지자체 지원도 없는 실정에 애궂은 시민들은 불똥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토교통부와 충북도 등에 따르면 올해 말로 현재 운영되는 7자리 차량용 번호판의 용량이 다해 안정적인 번호판 수급을 위해 8자리로 구성된 신규 번호판이 도입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번호판은 기존 차량 소유자도 희망하면 변경할 수 있다.

8자리 번호판은 약 2억1만개 차량 번호 생성으로 반영구적인 사용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새 번호판은 공공기관 출입관리시스템, 불법주정차 과속 단속 카메라, 방법용 CCTV 등에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공공부분과 달리 민간영역에서 인식 시스템 미비로 엇박자 행정을 이어가면서 시민들의 불편만 가중되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 대규모 공동주택(아파트), 상가 건물, 사설 주차장 등은 막대한 교체 비용에 개선에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어 한숨만 쉬고 있다.

신규 번호판 인식 시스템 업데이트 비용은 약 3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알려졌다.

업친데 덮친격으로 5년 넘은 인식 시스템 경우에는 인식 카메라와 차단기 등을 재구매 해야하는데 이는 업데이트 비용보다 월등히 높아 이중고를 겪게 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 시행인 만큼 민간부분에서 적정한 시설교체 지원비용을 보존해 줘야 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조일희 청주차량사업소장은 "예산 지원은 현재로서는 어렵다"며 "신규 번호판 교체에 대한 인식 시스템 시설 개선을 적극 홍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