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스크포스 팀 구성, 합리적인 국립공원 재조정 총력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태안군이 국립공원 계획변경과 관련해 군민들의 권익보호를 최우선으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

군은 지난 18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환경산림과 정례브리핑을 갖고, 제3차 국립공원 계획변경에 대응하기 위한 5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군은 △군 중점 반영사항 목표달성 △자체 타당성조사 용역 추진 △주민의견 수렴 및 주민협의체 건의사항 협의조정 등을 위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는 한편, 충남연구원 등 외부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아 예상되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부터 환경산림과 내 ‘주민의견 접수처’를 개설해 태안해안국립공원과 관련, △공원구역해제 △제도개선 △관리계획 △지역주민의 불편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6월말 현재 남면 16건을 비롯 총 52건의 주민의견을 접수받아 환경부에 보내는 등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부의 제3차 국립공원계획에 논리적으로 대응하고자 군비 1억 원을 들여 ‘태안해안국립공원 구역조정을 위한 군 자체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군 주요사업 및 주민의견을 검토해 자체적인 제도개선 및 논리개발을 통해 환경부의 ‘공원별 적합성 평가 타당성 조사’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이달 17일 안면읍·고남면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읍·면 설명회(18일 남면·근흥면, 19일 소원·원북면)’를 실시해 △국립공원 재조정에 따른 환경부 구역조정 기준 및 추진일정 설명 △국립공원 재조정에 따른 문제점 및 군 대응방안 토론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4월 창립된 ‘태안해안국립공원 조정 주민협의회’와 긴밀한 업무 협조를 맺어 ‘민·관이 함께하는 성공적인 태안해안국립공원 계획변경’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황용렬 환경산림과장은 “이번 3차 국립공원 계획변경이 태안해안국립공원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자연 보전과 함께 더 잘사는 태안발전의 균형을 맞추는 합리적인 공원계획 변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은 1978년 공원구역으로 최초 지정돼 2010년 2차 국립공원구역 변경을 거쳐 태안 28개 해수욕장 중 24개, 42개 항·포구 중 20개의 일부 또는 전부가 41년이 넘도록 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지역주민의 재산권 침해와 생활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군 주요사업 추진 및 관광자원개발이 규제 등으로 인해 ‘관광 태안’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