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서 촛불문화재…결의문 채택 선포

▲ 청주시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청주시 개발 환경정책을 비판하며 해결방안을 찾는 대표자·원로 긴급연석회의를 통해 희망 메시지 피켓을 들고 있다. / 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청주시 개발 환경정책을 비판하며 해결방안을 찾는 대표자·원로 긴급연석회의로 한 목소리를 냈다.

대책위는 이날 충북NGO센터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청주시의 일반적인 장기미집행도시공원 민간공원 개발사업 반대와 마한, 초기백제 유적 발견에도 민간개발 추진하고 SK하이닉스의 LNG발전소 신설 계획에 미세먼지 심각, 전국 폐기물 소각장 신·증설 위기는 물론 미분양 관리지역에도 아파트 개발 추진으로 청주시 큰 재앙이 다가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시공원 대책위는 도시공원 보유율이 전국 최하위로 1인당 공원조성 보유면적인 6㎡를 지키지도 못하고 4㎡ 확보를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시 공원조성과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별로는 서원 0.95㎡로 가장 낮았으며 흥덕 3.83㎡, 상당 5.33㎡, 청원 8.70㎡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 민간개발특례사업으로만 정책 대응을 펼쳐 주택시장 붕괴를 자초하고 70%의 도시공원 보존을 주장하나 30%의 도시공원을 되찾을 수 없는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구룡·매봉·월명·원봉에 대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이시종 충북지사가 제안한 단계적 토지매입 방안, 민간특례사업 실시설계 인가 행정 이행절차 로드맵 공개, 구룡공원 보전대책 수립에 대한 검토를 제안했다.

미세먼지 대책위는 사업장 배출허용기준 강화조례 제정, 청주 산단 9개 가동 중에 28개가 신규로 들어서면 현재도 미세먼지로 시민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어 더 이상 막을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쓰레기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건설폐기물 중간처분업 시설용량 대비 전국 18%가 청주에서 소각에 다이옥신 배출 등 암 발생률을 높이고 있어 계근대·적치장 CCTV 설치 등 전수조사와 운영실태 불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확장 명분은 SK하이닉스의 투자 계획을 위해 민관개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어 기업 배불리식이며 4천800세대 주택계획이 총1만1천300세대로 늘어 앞으로 6천500세대가 추가 공급되면 미분양관리지역 미해제는 불보는 뻔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SK하이닉스 발전소 용량축소, 미분양 관리지역 44개월째 아파트 매매지수 하락, 12곳 재개발·재건축 정비구역 지정 10년 부진 등 도시정책 문제가 나왔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난개발의 폐혜가 종착점에 왔다"며 "삶의 질이 걸려있는 만큼 대안 제시가 필요하고 민주성 훼손에 청주시는 책임과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토건 세력을 변화와 주민들이 외형 확장을 해야 할 것"이라며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한 입법 발의를 통해 주민들이 살기좋은 청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긴급연석회의 사항은 28일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결의문을 선포하고 다음달 1일 한범덕 청주시장엑 전달될 예정이다.

이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충북미세먼지대책위,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4개 단체 등은 청주시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로 정하고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