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지구 기존 1200㎡→2000㎡ 구역 확장…시민단체 '진일보에 씁쓸"
청주TP 3차 PF자금 확정에 보상협의…문화재 발굴 '촉각'

▲ 청주테크노폴리스 사업 예정지./청주TP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2차 사업부지 내 마한 백제 유적분이 발굴돼 문화재청이 기존 1200㎡에서 2000㎡로 확장·보존을 내놓았다

문화재청은 지난 19일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를 열고 청주TP 사업자 측이 제출한 유적 보존 방안을 조건부 가결했다.

매장문화재분과위에 따르면 청주TP 2차 사업지구 중 목곽묘와 제철 유구 등이 발굴된 Ⅱ-C지점 일대 2000㎡를 공원으로 조성해 현지 보존을 내걸었다.

이 지점에서 발굴된 분묘유구 2점을 이전 전시를 조정하고 이전 전시되는 분묘는 3D 기술이 접목해 구체적인 실물을 볼 수 있게 전시 할 것으로 제시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조치가 유적 보존 조치 가운데 가장 강력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18일 충북시민연대는  "청주TP 마한·백제시대 유적에 대한 국가사적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는 "미흡하지만 진일보했다"고 평했다.

▲ 충북시민단체는 지난 18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 회의 결과를 하루 앞두고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마한시대 유적 원형보존에 대해 국가사적으로 원형보존을 촉구했다. / 김대균 기자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문화재 보존 구역 확대로 분요 등 발견 유적을 이전 전시하기로 결정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며 "문화재청도 청주TP 지역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느껴 이같은 결정내렸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보상개발이 에정된 청주TP 3차 구역에 대한 보존 방향이 중요하다. 3차 구역에 대한 문화재 발굴에는 좀 더 공개적이고 시민사회단체와 학계 등의 의견이 적용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TP 사업자 측은 지난 1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TP를 3차 추가 확장을 위한 행정절차와 PF 자금조달이 확정돼 추가 사업구역에 물건조사 등 원활한 보상절차를 거쳐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3차 확장 사업구역은 기존 175만 9천186㎡에서 379만 6천903㎡로 넓어졌다.

이 사업지구에 대한 매장 문화재 발굴에도 시민단체들이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청주TP측은 오는 7월까지 지장물 조사 완료 및 보상계획공고와 감정평가를 거쳐 11월 중 보상에 착수해 2024년 말까지 전체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