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매장문화분과위원회 발표…문화재청 본연 자세로 국가사적 지정 '한 목소리'
청주시에 지구개발 투명한 정보공개·민관거버넌스 구성

▲ 충북시민단체는 18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 회의 결과를 하루 앞두고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마한시대 유적 원형보존에 대해 국가사적으로 원형보존을 촉구하고 있다. / 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8일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에 대한 19일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 회의 결과를 앞두고 마한 백제 고대사를 알 수 있는 고분유적을 국가사적을 지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4일 문화재정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분과위원회가 청주TP 2지구 평지 분묘 2기는 이전보존을 검토하고 유적 내 분묘 및 제철유적이 확인된 C지점은 현지보존을 고려로 실사를 다녀갔다고 전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청주TP 1지구에서 발굴 조사된 수많은 마한 백제의 문화유적은 아파트 단지 건설로 파괴됐다"며 "백제권 최대라 일컫는 유적 내 500여 유구는 보존되지 못한 채 모형과 복제물로 시늉에 그친 소규모 전시관으로 껍데기만 남겨졌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이어 청주TP 2지구도 사업시행자와 청주시의 담합으로 충분한 정보공개 없이 고유의 문화유산이 사라져갈 형국에 절박한 심정으로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시만단체는 "과거 역사의 굴레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한범덕 청주시장은 청주TP 개발이 백년 먹거리가 아닌 미래 100년이고 1000년을 짊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문화재청에 대해서는 "역사적 죄인이 되지 않기 위해 무거운 책임의식을 갖고 본영의 문화유산 보존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청주TP 문화유적 최대한 원형보존 ▶청주TP 국가사적 지정에 힘써 줄 것을 요구했다.

청주시에는 ▶청주TP 지구개발 정보의 투명 공개 ▶방관자가 아닌 주체자로 선도 ▶민·관학거버넌스 구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