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1조3천억 투입…2024년까지 201만3천㎡ 주거·상업시설 복합산단 추가조성
지장물 조사에 11월 보상 착수…400여 가구 이주·시만단체 '갈등'
지표조사에 문화재보호구역 21만㎡ 확보…"문화재보호 최선 다할 것"

▲ 안성기 (주)청주테크노폴리스 자산관리 대표이사는 1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재청의 심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청주TP 확장 행정절차와 자금조달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확정으로 본격 사업 착수에 들어간다고 밝혀 물의를 빚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테크노폴리스(TP) 자산관리가 13일 일반산업단지 추가 확장을 위해 진행중인 문화재청 심의 결과 이전에 청주TP 3차 사업부지 조성계획을 확정 발표해 시행측에 대한 시만단체와 이주민들의 첨예한 갈등으로 사고 있다.

안성기 (주)청주테크노폴리스 자산관리 대표이사는 이날 오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SK하이닉스와 우량 중소기업들이 추가 입주의향을 밝히는 등 산업용지 추가수요에 따라 최근 총사업비 1조3천억원 중 파이낸싱(PF) 대출 8천400억원을 완료하고 2024년까지 201만3천㎡(61만평)의 3차 청주TP 산업용지 조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오는 7월까지 지장물 조사완료·보상계획공고를 실시하고 감정평가를 거쳐 11월 중 보상에 착수해 2024년 말까지 사업을 마무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물건 조사중으로 정확한 것은 파악하기 어렵지만 400여 가구 이상 이주대상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적정선의 직접보상을 위해 끝까지 협의 할 것이다"며 "원형지 보존 차원에서 문화재보호구역을 21만㎡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청주TP는 2008년 8월 지구지정 승인 이후에 구역 확장을 위해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2년 2월 3일 152만7천575㎡(약 46만여평)를 착수, 추진하던 중 SK하이닉스 유치로 2016년 12월 16일 23만1천㎡(7만여평)를 추가로 확장해 조성중이다.

현재 조성중이 지구에는 SK하이닉스와 LG생활건강을 비롯한 지역의 우량 중소기업 15개 업체가 입주, 가동중에 있다.

청주TP는 총 사업 면적 379만5천㎡(약 115만평)의 복합산업단지로 생산시설 지구에 첨단산업 기업유치로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지원시설 지구에는 공공시설, 학교, 주거, 상업, 휴게시설 등을 갖춰 완벽한 복합산단가 들어설 예정이다.

안 대표는 "지금까지 사업추진 과정에서 제시된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의 의견을 면밀히 분석하고 보완·반영 하겠다"며 "계획대로 추진되면 총 매출의 10%정도가 생산유발효과로 추산한다"고 밝혔다.

반면 문화재청 심의 결과 발표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분별한 발표를 한 청주시의 독단적인 행정을 질타했다.

충북경실련 이병관 정책국장은 “문화재청 심의를 일주일을 남겨놓은 상황에서 청주테크노벨리 자산관리가 8천400억 PF 확정 발표에 대한 근거가 이해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400명 이주민들의 반대와 시민단체의 개발 우려가 되는 시점에서 이같은 청주시의 무분별한 행위에 대해 청주시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미분양관리지역으로 묶인 청주시에 1만 세대 공급 우려에 대한 아파트정책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주시가 생명 문화도시를 표방하는데 이에 버금가는 정확한 중재자 역할을 해 달라”며 “개발 전부터 많은 문화 역사학자 시민단체가 입장을 밝혀왔다”며 “문화재적 가치를 명확히 밝힌 후 개발을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현재 청주시는 미분양관리지역 지정과 내년 7월 도시공원 일몰제 해제로 인한 인구수 대비 적정 평균선을 넘어선 주택 시장 진입 등 주택 시장의 가격 하락, 미세먼지 등 막대한 환경오염에 대해 반대 집회가 잇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조성사업 계획도

# 시민단체·문화 역사 학회 "1·2지구 발굴 과오 반복 안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와 호서고고학회는 지난달 2일 기자회견에서 "역사문화 도시를 지향하는 청주시는 1·2차 테크노폴리스 발굴 과정에서 일어난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주시 '직지' 문화유산을 제외하면 역사 공백에 가깝다. 개발 논리에 촉박한 학술조사 기간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청주TP에는 원삼국~백제의 무덤과 집터는 단일 유적으로 드문 514기 집터에 369기의 무덤, 18기의 제철로 확인돼 유적으로 평가했으나 소규모 전시관으로 박제화 했다. 마한시대 역사를 연구하는데 보존해야 될 문화유적지"라고 강조했다.

# 청주TP 배불리나 '공익 상실'

강서2동 주민대책위는 "원주민들 강제로 내쫓기게 판국에 이대로만 살게둬라"

1차 부지의 경우 2007년 1차 부지 토지공람 후 주민들은 사업이 지연되면서 2013년 6년 넘어 보상금을 받게됐다.

이자는 부풀어졌지만 공시지가의 1.3% 수준에 평당 30만원 수준이다. 마찬가지로 2차 부지도 헐값에 토지 수용에 들어가 보상액도 공시지가와 별반 차이가 없기도 했다.

청주TP 3차 부지 확장 사업의 개발 그림은 누가 그렸는지 의문을 갖게 만들고 있다. 과연 공익성이 높은 것인지 개발 이익 집단의 폐단이 다시금 되짚어야 할 사태이다.

주민들은 "처음 테크노폴리스 조성을 시작 당시부터 투명한 진행을 했다면 의견을 묵살 당하거나 내쫓기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청주TP는 1차 부지인 송절동 일원에서 3∼4세기경 백제 유물이 다량 출토됐으며 2017년 11월부터 발굴중인 2차 부지에서도 1천여 점의 유물이 출토돼 보존 문제로 곤혼을 치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