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열정_전수조사' 주제 청주시한국공예관서 26일까지

▲ 청주문화재단은 지난 17일 청주시한국공예관에서 2019 공예주간 개막식을 갖고 충북의 공예지도를 완성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청주문화재단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2019 공예주간이 '충북의 열정 전수조사'라는 주제로 막이 올랐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17일 오전 청주시한국공예관에서 ‘2019 공예주간’ 개막식으로 문을 활짝 열었다.

이날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공예주간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KCDF)에서 주관하는 공예축제로 전국의 주요 스팟 300곳에서 공동 개최되며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청주문화재단이 함께 한다.

이날 개막식에는 청주문화재단 이사장 한범덕 청주시장을 비롯해 청주시의회 하재성 의장과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남일현 위원장,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의원, 청주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또 ▶(사)충청북도무형문화재보존협회(회장 안치용) ▶충청북도공예명인협회(회장 소순주) ▶충북공예협동조합(이사장 안명수)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회장 하종철)  ▶(사)한국문화재기능인협회 충청북도지회(지회장 김광환)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학과장 김준용) ▶충북공예가회(회장 양헌주) ▶청주공예가회(회장 나기성) ▶1377청년문화콘텐츠협동조합(이사장 김기성) ▶진천공예사업협동조합(이사장 연방희) ▶보은전통문화보존회(회장 김영조) 등 충북의 공예유관 11개 단체 대표들이 함께 했다.

청주문화재단과 11개 단체는 개막식에 앞서 2019 공예주간 행사의 성공적 개최 및 지역공예문화진흥을 위한 업무협약으로 손을 맞잡았다.

개막식에서는 초대 손님들이 함께 힘을 모아 충북 11개 시군의 공예지도를 완성하는 퍼포먼스로 이목이 집중시켰다.
 
흥덕초등학교 11명의 어린이들이 전달한 11개의 퍼즐을 한 조각 한 조각 맞춰가며 하나의 지도를 완성하는 이 퍼포먼스에는 이번 공예주간의 주제처럼 향후 충북의 공예작가와 유관기관·단체 현황 및 평생학습기관 등 '전수조사'를 통해 충북지역의 공예문화지도를 만들고 공예문화 활성화의 대안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청주문화재단 이사장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역의 경계를 넘어 충북의 공예문화 발전을 위해 청주문화재단과 11개 공예유관 단체가 함께 힘을 모은 매우 뜻 깊은 날이다"며 "공예주간 만이 아니라 현재 청주 옛 연초제조창에 조성중인 공예클러스터와 직지특구까지 충북공예인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는 장이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으로 함께 해 달라”고 강조했다.

2019 공예주간은 26일까지 계속되며 21~23일까지는 청주시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원아워(1hour)크래프트' 이벤트도 진행된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 행사로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중 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로비에서 다양한 공예체험과 공예품 판매, 청주상공회의소 일생활균형 충북지역추진단의 재즈공연 등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