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 LG화학·한화케미칼 등 지역 진출업체 배출조작 드러나
3천600개 배출사업장중 TMS 설치 31개 불과…대행업체 조사 전무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22일 충북도청에서 도민들 건강권 보장을 위해 충북도에 대기오염배출시설과 측정대행업체의 전면실태조사에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충북도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충북도에 대기오염배출시설과 측정대행업체의 전면실태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연은 22일 오전 도청 기자회견장을 열고 "여수산단의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 대기업조차도 측정대행업체들에게 배출 조작을 주문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이들 업체가 충북지역에 진출한 만큼 도는 실태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7일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여수산단 업체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실태조사를 통해 235개 사업장이 4년 동안 1만3천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 성적서를 발행한 것을 적발했다.

환경연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안일함과 허술한 규제, 기업의 파렴치가 부른 참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충북에 있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은 3천600개가 넘지만 굴뚝자동측정기기(TMS)가 부착된 사업장은 31개에 불과하고 3천570개 이상의 사업장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를 직접 측정하거나(자가측정), 여수산단 일부 업체들처럼 대행업체를 이용하고 있어 더더욱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환경연은 "충북도가 미세먼지와 관련, 대기배출사업장의 배출량을 공개하라는 사전 요구를 묵살한 것만 봐도 충북도의 입장이 짐작이 간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우리 지역에도 진출한 대기배출사업장 측정 대행업체가 대전시와 충남도에서 매출 3위를 기록하며 대기측정도 하지 않은 채 기록을 거짓으로 기재하거나 부실측정을 한 것이 감사원에 적발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미세먼지의 주범인 질소산화물 배출량 39만t의 49%인 19만t이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가 면제된 시설에서 배출돼 사실상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고 TMS의 관리도 부실하다는 것이다.

오황균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와 지자체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측정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기존의 유착구조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수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충북도는 자가측정 방식을 개선하고 대기오염방지시설 면제 업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동엽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충북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대기배출사업장과 측정대행업체에 대한 전면 실태조사를 통해 배출량 누락과 업체 간 유착관계가 있는 지 도민들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