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지역 12곳의 폐기물 소각장 분포도/충북도의회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이의영 충북도의회 의원은 17일 "충북도가 청주 오창 후기리 사업장 폐기물 소각시설의 신설을 막고 폐기물 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제37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맑고 깨끗한 도시이며 청풍명월의 고장이었던 충북이 폐기물 소각장 천국, 미세먼지 농도 전국 1위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뿌연 하늘 아래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청주에는 총 12개의 공공·민간 폐기물 소각장이 가동 중이며 6개의 민간 폐기물 소각장이 반경 10㎞ 내에 밀집해 있다"며 "전국 소각물량의 18%를 처리중인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폐기물 소각장의 과밀집으로 대기질 악화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과 미세먼지는 도민 건강과 생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며 "세계보건기구 WTO는 대기오염과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공식 발표했다"고 말했다.

또 "오창 후기리 소각장을 포함해 신설 중인 4개의 소각장까지 합세하면 전국 소각물량의 26%까지 처리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충북도는 폐기물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전담TF팀을 구성, 소각장을 관리·감독을 하라"고 말했다.

그는 폐기물 소각량 총량제를 실시하고 유해물질 배출량을 규제할 수 있는 도 차원의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변재일 국회의원이 발의한 폐기물 3법에 대한 입법이 되도록 지원해 충북도의 행정권한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