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제천 연두순방 앞당겨…분노한 상인에 막혀 시청 진입
이 지사 "매년 뜨거운 환영 뼈 있는 감사"

▲ 21일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제천을 방문한 이시종 지사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제천역 패싱'에 반발하는 시민들로부터 거친 항의를 받아 넥타이가 풀어진 채 시청 현관에 들어서고 있다. 2019.3.21/뉴스1 © News1 조영석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제천시 '도민과의 대화' 연두순방에 나선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선 고속화철도 제천 패싱' 논란에 민심을 제대로 확인하는 혹독한 신고식을 맞았다.

충북선 고속화 철도 제천역 경유를 촉구하는 제천역전 시장 상인들로 구성된 경찰추산 100여명의 시위대는 21일 오전 예정대로 제천시청 앞에 도착한 이 지사의 시청진입을 막아서며 거칠게 항의했다.

이들은 "제천은 죽었다"는 근조 현수막을 앞세워 이 지사의 청내 진입을 막아섰다. 이 지사는 10여분 간 대치 끝에 경찰과 공무원들의 도움을 받고서야 청내 진입이 가능했다. 심지어 성난 시위대가 청내에 까지 따라 들어와 "(이 지사는) 청주로 돌아가라"고 외쳤다.

이 지사는 "제천역을 경유하면 좋겠지만 추가비용이 들어 정부에서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라며 "제천 봉양역을 경유하는 방안이 정부를 설득하는데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소요예산과 노선 결정의 최종 결정은 정부가 하는 것이지만 제천역 신설의 경우 사업비가 6000억~7000억원 정도가 더 늘어나고 운행시간도 10여분 가량 추가 소요되는 것으로 설명했다.

▲ 충북선철도 고속화 노선도.

이 지사는 "충북도가 어떤 방법이라도 고속철도가 제천을 지나도록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며 "제천 발전을 위해 어느 것이 현실적인지 시민 여러분이 고민하고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제천 소외론에 대해 이 지사는 "정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초기에 대상을 청주~충주 구간으로 한정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을 7700만원 정도 책정했지만 충북도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제천이 빠지면 안 된다고 강력히 건의해 1조5000억원으로 사업예산이 상향 조정됐다"고 전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중 오송~제천 구간 78㎞를 1조5000억원을 들여 시속 230㎞로 고속화 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이 고속철 노선이 철도교통의 중심지인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고 제천 봉양역 경유도 불확실하자 '제천 패싱' 논란을 빚으며 제천 시민의 반발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지사는 당초 다음달 29일 예정됐던 제천 연두순방 일정을 이날로 바꿨다. 국토교통부에 의견서를 내기 전에 제천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취지였다.

이 지사는 도민과의 대화에 앞서 "지난해에는 청퐁호 지명 때문에, 전년도에는 철도박물관 문제 등으로 매년 '뜨겁게 환영해 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뼈있는 농담을 했다.

도는 이날 제천시민들의 의견을 참고해 국토부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사업관련 계획서를 넘겨 최종 용역안(실시설계안)을 도출하게 된다.

같은 시각 이창희 충북도 균형건설국장도 기자 간담회를 통해 정부를 설득할 최선의 안으로 봉양역 경유안을 제시했다.

이 국장은 "현재 단순 신호역인 이곳을 개발해 제천발전의 교두보로 삼을 수 있다"며 "이 지사가 제천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대로 도의 입장을 정리해 국토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