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억 원 투자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샅샅이’ 훑는다

 

[충청뉴스라인 조종천 기자]  최근 복지 정책 인프라에서 소외된 일가족 등이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가운데 관내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2,300여 가구 3,200여 명에 이르고 있는 충남 홍성군은 총 140억 원을 투자해 기초생활수급 가구, 차상위계층 가구 등을 샅샅이 훑는 ‘현미경 복지’를 실현하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먼저 군은 사업비 36백만 원을 들여 행복 싣고 찾아가는 이동복지관 운영을 확대 시행한다. 보건의료서비스로 의료상담·기초건강체크·골밀도 측정·무료 검안을 실시할 계획이며 자원봉사서비스로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있는 장수사진촬영·이미용·수지침·발마사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 뿐 아니라 일상생활 및 교육서비스로 알뜰시장운영·노인취업알선·생활민원상담·복지상담·노인문제상담·교통안전교육 등 패키지 케어 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한부모 가정, 노인세대, 장애인 세대 등 저소득 취약계층의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직접 찾아가서 해소해주는 일사천리 생활 복지 가동반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전기점검이나 노후전선 교체, 보일러 점검, 싱크대 등의 파손된 배관교체와 변기수리 등 다양한 생활 속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해줄 계획이며, 작년에 총 240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하기 위해 각 읍·면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는 동네 주민들을 주축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및 경찰서, 우체국 등 관내 주요기관과 MOU도 체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들은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등을 통해 심의를 거쳐 실질적 도움방안을 모색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방침이다. 

 그 밖에 기초생활보장급여 91억 원, 저소득층 자활역량 강화사업에도 12억 원을 투자해 수요자형 맞춤형 급여 지원으로 수급자들의 생활 안전에 기여할 계획이며,  1월부터는 30세 미만 한부모가구 및 30세 미만 시설퇴소 아동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도 폐지해 기초생활 수급대상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모든 군민들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현장 중심형 사회복지 정책을 구현하고, 어려운 이웃들이 희망을 가지고 내일을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