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가 100만 이상 대도시의 행정명칭인 '특례시' 지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발표하고 입법예고까지 하면서 청주시에도 특례시 지정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1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14년 7월 헌정사상 최초의 주민 자율 통합이후 인구 85만, 면적 940.33㎢의 대도시로 거듭나면서, 중부권 핵심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행정안전부의 개정안에서 인구 100만 이상인 대도시만 특례시로 지정한다는 것은 어쩌면 지역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시민들의 생각"이라며 지정 요구를 강하게 내비쳤다.

이어 "인구 100만이 넘는 수원, 용인, 고양, 창원시의 경우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특례를 이미 받고 있지만 청주시의 경우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한 시민은 “인구 100만은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에서는 비현실적이며, 이는 수도권의 인구과밀을 가중 시킬 것”이라며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이야말로 국토 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며, 시민들의 자긍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과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중앙과 국회에 특례시 지정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출하고, 광역시가 없는 중추도시와도 적극적으로 공조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