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한국당에 12월 임시국회 열어 선거제도개편 요구
지역대표성 우려…비례성·대표성 확보해야

▲ 12일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정개특위 시한연장을 요구하며 민의를 그대로 반영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제 선거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12일 정개특위 시한연장을 요구하며 민의를 그대로 반영하는 완전한 비례대표제(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 도입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전국적으로 570개, 충북에서 35개의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충북공동행동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월 임시국회를 즉각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만이 두 거대 정당의 밀실야합으로 비롯된 불신과 절망의 한국정치를 바꿀 큰 걸음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들은 지역대표성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권역형 비례대표제’가 아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방희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그동안 두 거대 정당의 담함에 의한 불공정 정치가 진행돼 왔다"며 "이제 주권자가 점수에 의해 대표주자를 뽑는 선거제도인 완전한 비례대표제로 선거제도 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정세영 충북도당위원장)과 녹색당(이경 준비위원장)은 이날 중대선거구제 전환을 꿈구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공약이행에 소극적인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이경 녹색당 충북도당 준비위원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더불어 세비를 깎더라도 국회의원 수를 늘려 보다 많은 민의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15일 서울 여의도 불꽃집회를 통해 전면적인 항의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